05.27(월)

[초등맘 상담실] 가정에서 프로젝트학습 준비하기

| 2019-04-22 07:52:01

TV프로 ‘배틀트립’처럼 아이가 직접 ‘탐구설계’하도록 해야

가정에서 가족과의 대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프로젝트 학습과 과정중심평가에 도움이 된다. 가족 앞에서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초등생들.

프로젝트학습과 과정중심평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묻는 학부모들이 적잖다. 현직 교사에게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준비방법에 대해 물었다.

Q. 프로젝트 수업이 뭔가요.

A: 프로젝트 수업이란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를 탐구하는 방법, 주제를 탐구하는 계획, 탐구 실행, 탐구의 결과까지 모든 과정을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진행하는 수업을 뜻합니다. 그럼 우리 아이가 어떻게 저렇게 많은 과정을 해낸단 말인가 하는 의문이 들 것입니다. 물론 프로젝트 수업의 초반에는 교사의 역할이 많고 교사에게 의지하는 비중이 높겠지만 프로젝트 수업이 거듭될수록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련의 수업 과정을 주도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 TV에서 많이 방영되고 있는 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젝트 수업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듀서가 여행의 경로를 짜고 그 경로에 따라 여행을 하는 ‘걸어서 세계 속으로’가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유사하다면 출연 연예인이 직접 여행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배틀 트립’은 프로젝트 수업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모든 수업이 프로젝트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 학기에 적게는 1회, 많게는 4회 이상의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과서보다 학생활동 중심으로 수업진행
효과적으로 생각 표현할 수 있게 도와야



Q. 프로젝트 수업이 자칫 아이의 학력을 떨어뜨리지 않을까요.

A: 프로젝트 수업을 하다보면 학생들에게 ‘선생님, 교과서 ○○쪽 안했어요’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하지만 교과서는 성취기준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자료이기 때문에 빠짐없이 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생이 빠뜨리지 않고 배워야 할 내용은 교과서가 아니라 국가에서 규정해 놓은 성취기준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성취기준을 재구성해 가르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을 한다고 해서 가르쳐야 할 것을 가르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런 오해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생긴 게 아닌가 합니다.

Q. 과정중심평가가 뭔가요.

A: 과정중심평가는 학습과정 중에 학생 간의 상호작용, 사고 및 행동변화 등을 관찰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입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을 평가하며 교사평가뿐만 아니라 자기평가, 학생상호평가가 함께 이루어집니다. 또한 학습결과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평가합니다. 평가 과정에서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의 부족함을 채워주거나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의 우수한 점을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알맞은 피드백(추수지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Q. 과정중심평가에서 평가의 기준은 뭔가요.

A: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성취기준이라는 것은 교과목에서 학생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특성을 진술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관계를 파악한다’ ‘계산을 할 수 있다’ ‘태도를 지닌다’같은 것입니다. 이 기준을 바탕으로 교사가 수업 내용에 맞게 평가기준을 세웁니다. 평가 기준에 도달했느냐, 도달하지 못했느냐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을 평가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수업 중에 발표하고, 계산하고, 탐구하는 등의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평가기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평가기준에 도달했다는 것은 성취기준에도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모님도 자녀가 기준에 도달했다면 ‘내 아이는 이런 걸 할 수 있는 사람이야’라고 인정해주는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Q. 과정중심평가 통지서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A: 과정중심평가 결과의 ‘도달’은 국가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달성하였음을 의미합니다. ‘미도달’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해 교사 상담과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피드백’은 학생의 현재 성취수준과 도달해야 할 성취수준 간 차이를 자세하게 알려줌으로써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고 교사의 수업과 평가의 질을 개선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학생이나 학부모가 적어주는 피드백 내용은 학생의 피드백뿐 아니라 교사의 수업방법에 대한 피드백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과정중심평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A: 부모님께서는 점수로 학습을 확인하는 결과 지향의 평가관점에서 벗어나 현재 내 아이가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격려하는 부모님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통지를 기반으로 교사와 소통하며 자녀의 현재 성장 상황과 학습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정중심평가에서는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 수업에서 강조하는 활동중심의 학습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글 한 편을 적더라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들어가도록 글을 써 보고 친구나 가족에게 설명해보게 하는 방식의 글쓰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효설기자 hobak@yeongnam.com
▨도움말=김동혁 대구 칠곡초등 교사

[Copyrights ⓒ 영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건강

교육

가장 많이 본 뉴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