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513001755277

영남일보TV

[뉴스와이]미리 보는 5월14일 간추린 뉴스

2024-05-13 17:59

 

與, 황우여 비대위 공식 출범…"민생 과제 최우선" 

이주형-노정연 고검장 등 고위직 연쇄 사의…'檢인사 임박' 

대구 곳곳 입체도로에 '새이름' 붙인다 

도시철도3호선 '광고 길 열린다' 

금융당국, 부동산 PF사업장 '옥석 가린다' 

경북도, 저출생 극복위해 '1조2천억 쏟아 부어' 

'DGIST 공학전문대학원' 구미 금오테크노밸리에 설립 

 

 

황우여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국민의힘이 13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임명안을 공식 의결했는데요, 전당대회의 시기와 함께 당심 100% 룰 개정이 비대위의 최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정연 대구고검장 등 검찰 고위직이 줄사표를 내면서 검찰의 인사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 고검장은 13일 검찰내부망을 통해 ‘사직 인사’글을 올렸는데요, 최경규 부산고검장, 이주형 서울고검장 등도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구시가 대구 곳곳의 입체도로에 ‘새 이름’을 붙입니다. 동신교에서 신천교, 달서구 신당동에서 달성군 다사읍 지하차도에 새 도로명을 부여할 계획인데요, 시설물의 명칭은 ‘동신교 / 서재 지하도로’가 유력하며 31일까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친 뒤 6월 고시 예정입니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에 광고 송출의 길이 열렸습니다. 족쇄로 작용했던 옥외광고물법의 일부 규정이 완화되었기 때문인데요, 행정안전부가 오는 21일부터 교통수단 이용 광고물의 규제 완화 등을 골자로 하는 옥외광고물법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당국이 본격적으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PF사업장 옥석가리기에 착수 합니다. 사업성이 부족한 사업장은 재구조화와 정리를 추진하고, 시장·금융사·건설사 안정화를 위한 모니터링도 강화한다는 방침인데요. 특히 은행과 보험업계에서 1조원 규모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최대 5조원까지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경북도는 경북 대표 20대 핵심과제를 포함한 100대 핵심사업을 추진하며, 저출생 극복에 1조 200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특히 20대 핵심과제 추진에 모든 정책역량을 동원하여, 만남 주선 분야에선 '솔로 마을'사업 등 결혼정보회사 역할도 시행 합니다. 

 

경북도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디지스트와 구미시가 손을 맞잡고, 첨단산업 차세대 엔지니어 양성 기반 구축에 나섭니다. 디지스트 공학전문대학원을 오는 2025년 7월, 구미 금오테크노밸리에 설립키로 하고, 13일 경북도청에선 ' 디지스트 경북 구미캠퍼스'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 / 김도연, 김대현 아나운서(인턴)      촬영.편집 / 유준상(인턴)

김수일 기자 maya1333@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김수일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