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405001450154

영남일보TV

[미래유망직종] ‘동물매개치료사’란?

2024-04-05 14:58

반려동물 통해 신체적,정신적 도움을 받아
도우미 동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치유
현대인의 정신질환 증가

 



이미 사람들의 일상 속 깊게 자리 잡은 반려동물...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키움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이렇게 동물들을 활용해 사람과의 상호 교감을 이용하여, 질병이나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치료 요법을 '동물 매개 치료법'(Animal assisted therapy, AAT)이라고 한다.

몸과 마음에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 하며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심신의 재활 등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을 말한다.

이런 전문적인 치료 과정을 도와주는 사람을 ‘동물 매개 치료사’라고 한다.

‘동물 매개 치료사’는 감정적인 지지를 제공하고 서로 교감을 촉진한다. 또한 신체적 치유와 운동 기회를 제공하고, 스트레스 감소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동물 매개 치료사는 동물에 대한 지식과 사람을 치료하는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동물 관련 학과나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특수교육학과 등을 전공하거나 반려동물학 개론, 동물매개치료학, 반려동물 행동심리학, 반려견 품종학 등의 전문적인 커리큘럼 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의 정신질환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심각한 저출산과 급격히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도우미 동물들을 활용해 사람의 심리를 치료해 주는 동물 매개 치료사라는 직업은 전망이 좋은 편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선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매우 각광받는 직종이며, 국내에서도 점차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동물을 사랑하고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심리치료에 관심이 있다면, 동물 매개 치료사란 직업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글,영상 : 유준상 (인턴)

 

한유정 기자 kkama@yeongnam.com

기자 이미지

한유정 기자

까마기자 한유정기자입니다.영상 뉴스를 주로 제작합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