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00909010001215

영남일보TV

대구 남구청, 초등학교 3학년용 사회과 지역화 부교재 제작 배포

2020-09-10
2020090901000315700012151
대구 남구청에 제작한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과 지역화 부교재 '슬기로운 남구생활 표지. 남구청 제작

대구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이 2020학년도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과 지역화 부교재 '슬기로운 남구생활'을 제작해 남구지역 초등학교에 배부한다.

 

'슬기로운 남구생활'은 대구미래교육지구 시범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남구 학생들이 지역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개발됐다. 


남구청 평생교육홍보과 교육지원팀의 주도로 제작된 이번 지역화 부교재는 자료 수집과 교수·학습 활동 구성 등 제작 전 과정에 현직 교원이 참여하는 공동연구방식으로 제작됐다. 


학생의 학습 내용 이해와 현장 교사의 수업 준비를 돕기 위해, 남구의 최근 변화상까지 반영한 다양한 인문·자연환경 자료들이 활용되었다. 2학기부터 교재로 활용될 '슬기로운 남구생활'로 인하여 남구지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대구에서 가장 최신화된 지역화 교재를 활용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교재는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1~2차시는 남구보물지도 만들기, 3~6차시는 현장체험학습, 7~8차시 기념품 제작하기 등 학생 참여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최근의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학교 상황에 따라 현장체험학습이 어려운 학급은 교실 내 수업이 가능하도록 자료를 대체할 수 있다. 또 남구의 유튜브 채널(모디라 남구)를 통해 수업 관련 동영상을 탑재, 수업 자료 활용과 보급에 편리함을 더하였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처음으로 제작, 배부하는 슬기로운 남구생활을 통하여 남구 학생들이 즐겁게 사회 공부를 하고, 남구 지역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남구의 지역화 부교재는 지자체-학교 간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로 남구 학생들은 실제 생활권에 가장 근접한 고장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수업 속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남구는 지역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정우태기자

기자 이미지

김진욱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