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적 프로젝트 시즌별 문화예술기획자 선발·지원
3층 신규 구축 미디어 공간 활용 전시 기획자 공모
![]() |
대구예술발전소 전경. <영남일보 DB> |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운영하는 대구예술발전소는 다양한 예술 콘텐츠 창출 및 실험적인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2024년도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진행되는 공모는 '대구예술발전소 입주작가 모집 공고', '실험적프로젝트 기획자 모집 공고', '기술융합전시 기획자 모집공고' 이다.
입주작가 모집은 내년 1월4일부터 12일까지 e메일(dgfccha1@gmail.com)로 접수를 받는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 25세 이상이며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창작활동을 하고자 하는 국내 예술가다. 공연·시각·다원 등 전 장르의 예술가 및 기획자, 연출가를 포함한다.
입주작가에게는 입주 기간(2~12월) 역량 강화 및 창작활동 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매월 창작지원금 30만원, 개인 스튜디오 배정, 공동작업실(디지털·외부) 등도 함께 제공된다.
실험적 프로젝트는 대구예술발전소의 기존 총괄 감독제 운영시스템을 개선해 시즌별 문화예술기획자를 선발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3명의 기획자가 한 팀을 이뤄 대구예술발전소 공간에서 다채롭고 실험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된다. 기술융합 전시는 대구예술발전소 3층에 새롭게 구축된 미디어 공간(미디어팩토리, 미디어월 등)을 활용해 예술과 기술이 합쳐진 전시를 진행하는 기획자 공모이다.
실험적 프로젝트는 총 3팀을 선정, 기획비 각 팀당 1천만원, 프로젝트 경비 7천만원으로 약 2개월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융합 전시는 총 3명(개인 또는 단체)을 선정해 기획비 200만원, 전시 경비 3천만원이 지원된다.
두 사업 모두 내년 1월16일부터 22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실험적 프로젝트의 경우 3명의 기획자가 한 팀을 이루어야 하며, 대구지역 청년 기획자 1명은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 접수는 e메일(jsjin714@dgfc.or.kr)로 받는다.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최미애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