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415010002133

영남일보TV

K- 국방 신산업 수도 선언 구미시, 방산강국 미국도 반하다

2024-04-16

미국 워싱턴D.C. 아이젠하워 스쿨 연수단 구미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 방문
9조 원 대의 중동 수출 대박 천궁-Ⅱ 큰 관심

2024041501000506500021331
아이젠하워 스쿨연수단이 15일 한화시스템 구미사업장을 방문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 구미시의 방산 기업과 투자 환경에 방산 강국 미국도 반했다. 9조 원 대의 중동 수출 대박을 터트린 천궁-Ⅱ생산기지로 이름을 알리며 K- 국방 신산업 수도를 선언한 구미시를 향한 세계 방산 시장에서의 관심도 커질 전망이다.

15일 미 육해공군 영관급 장교와 국방 관련 민간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미국 아이젠하워 스쿨 연수단이 구미 한화 시스템과 LIG넥스원을 방문했다.

구미시에 따르면 한화시스템은 구미에 본사를 둔 체계업체로 통합 전장 시스템과 초소형 SAR 위성 등 방산 장비를 생산한다. 2022년 10월 구미시와 2천억 원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난해 7월 연 면적 9만4천595㎡ 규모의 구미 신규사업장 건립 공사에 착수했다.

구미에 1, 2 하우스가 있는 LIG넥스원은 최근 무인 수상정 전용 체계통합 시험동 및 장사정포 요격 체계 전용 조립 점검장을 준공했다. 레이다 체계시험 시설 확장과 고스트 로보틱스 인수로 구미 1 하우스 인근 부지 4만6천280㎡에 신규 제조·업무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연수단은 특히 천궁 II에 큰 관심을 보였다. 천궁 II는 구미에 있는 LIG넥스원과 한화 시스템에서 유도탄과 발사 장비 및 레이더를 각각 생산한다. 2022년 UAE와 35억 달러(4조6천200억 원),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와 32억 달러(4조2천200억 원)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연수단은 구미 방산 기업 방문에 이어 자주국방과 K-방산 도약의 초석을 다진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했다.

아이젠하워 스쿨은 1933년 졸업생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을 기리기 위해 2012년 명칭을 변경한 국방대학으로 방위 전략, 자원 조달, 국가 안보, 경제 정책, 산업 기반, 전략적 리더십 등을 교육한다.

그레고리 프라이탁(Gregory Freitag) 방문단장은 "구미에 있는 방산 기업들의 자율시스템과 국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학생,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방문했다"며 "구미에 있는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은 방산 리더 기업으로 학교에 돌아가면 한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방과 방위 산업에 관한 연구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방산 혁신클러스터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과 체계기업 공급망 확충을 지원하고, 방산 대·중소 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육성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이번 방문은 글로벌 로봇 클러스터(회장 김창호, ㈜아진엑스텍 대표)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구미시는 NASA, 커밍스 연구 단지 등이 있는 글로벌 방산 도시 미국 헌츠빌시(앨라배마주)와의 방위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앞두고 있다.

글·사진= 박용기기자 ygpark@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용기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