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602010000033

영남일보TV

김천시, 이민관리청 유치 대열 합류

2024-06-02 20:04

경북 김천시가 이민정책 전담 조직으로 신설될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유치경쟁대열에 합류했다. 저출생·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민청은 전국적인 유치 경쟁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김천시는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출입국·이민관리청 김천시 유치 타당성 연구 용역' 을 발주하는 등 체계적인 이민청 유치 활동에 돌입했다. 앞서 '이민청 유치 및 외국인 업무 전담팀'을 구성하고 이민청 유치를 공식화했다.


시는 KTX 김천구미역 등 각종 광역교통망에 의한 편리한 접근성과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 김천혁신도시의 법무부 산하 공공기관과 등 김천의 기존 인프라를 이민청 유치의 경쟁력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김천혁신도시 관련 공공기관들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범(김천)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천시 관계자는 "경북도의 '이민청 유치 전략 수립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이민청은 본청만 직원이 450여 명이며, 연간 예산은 3천15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며 "법무행정·통역 및 번역 서비스업, 숙박 및 이벤트업 등에서 3천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김천은 접근성이 뛰어난 등 이민청의 입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 '유치 타당성 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이민청 유치 활동을 심도 있게 펼쳐갈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 계획'에서 이민정책 추진체계 구축과 범정부 차원의 통일된 이민정책을 설계하기 위한 '출입국·이민관리청'을 신설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민청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발의한 바있다.
박현주기자 hjpark@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현주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