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709010001410

영남일보TV

대구시교육청, 군위 효령고 '항공특성화고' 지정 해제 (종합)

2024-07-10

경북교육청·군위군, 2024년 개교 목표 추진했으나 사실상 무산
市교육청 "학령인구 감소, 재지정 평가자료 없어"

대구시교육청, 군위 효령고 항공특성화고 지정 해제 (종합)
대구시 군위군 효령고 입구.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 효령고의 항공 분야 특성화고 전환이 사실상 무산됐다.

9일 영남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대구시교육청은 최근 대구시 군위군에 위치한 효령고의 특성화고 지정을 해제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상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교를 일컫는다.

효령고의 항공 특성화고 전환 추진은 군위군 대구 편입에 따라 주목받은 지역의 주요 교육 이슈였다.

앞서 경북도교육청과 군위군은 일반고인 효령고를 항공 특성화고로의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이에 효령고는 지난 2020년 3월 특성화고로 지정됐다.

당시 군위군은 "효령고의 학생 수가 매년 감소하고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미래 인재양성과 폐교 위기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2024년 개교를 목표로 항공 특성화고 전환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 군위군이 지난해 7월 대구시로 편입이 되고, 대구시교육청은 학령 인구 감소 등 여러 이유로 항공 특성화고 추진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결국 이번에 효령고에 대한 항공 특성화고 전환이 사실상 중단됐다.

대구시교육청 측은 "주기적으로 특성화고 지정 및 재지정 여부를 검토하는데, 효령고의 경우 특성화고로 재지정할만한 합리적이고 마땅한 평가 자료가 없어 지정 해제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군위 효령고 항공특성화고 지정 해제 (종합)
대구시교육청 전경, 영남일보DB

시교육청은 내년부터 효령고 특성화고 지정 해제가 본격 시행되는 만큼, 그 전에 추후 학교 운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내년 고교에 진학하는 군위지역 중3 학생 수가 채 100명이 되지 않아, 효령고는 당분간 휴교 상태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다만, 아직 확정된 조치는 아니라 향후 군위군 상황과 인구 등 변화 추이를 고려해 효령고 운영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군위군도 효령고의 특성화고 지정 해제에 따른 후속 방안을 논의 중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당초 특성화고 관련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던 부지는 임대 등 새로운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라며 "폐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한 효령고의 특성화고 지정이 해제됐지만, 미래를 위해 학교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다른 특성화고 전환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공고와 대구과학기술고, 조일고, 대구보건고, 대구관광고 등 15개 학교는 최근 특성화고로 재지정됐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