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714010001999

영남일보TV

공부법·진로 찾고 AI 역량도 쑥쑥…여름방학을 알차게

2024-07-15

■ 대구남부교육지원청 방학맞이 교육 프로그램

공부법·진로 찾고 AI 역량도 쑥쑥…여름방학을 알차게
교육기부 대학생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제공>
공부법·진로 찾고 AI 역량도 쑥쑥…여름방학을 알차게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이 여름방학을 맞아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무더운 여름에 숲이 더욱 우거지듯, 푸르른 여름 숲을 키워내는 마음으로 준비한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학습 길 찾기로 학습역량 UP

◆여름방학 학습 길 찾기

오는 29일부터 8월14일까지 남부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여름방학 학습 길 찾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 학습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 상황과 학부모의 양육 태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학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과 학부모는 센터에서 학습검사 및 양육태도검사를 받게 된다. 남부 관내 초등학생 중 학습지원 대상 학생과 학부모 15개 팀이 참여하며, 다양한 학습 검사를 통해 학생의 자기조절 학습 능력, 학습 동기 유형 등을 분석할 예정이다. 센터는 이를 통해 현재의 학습 상황을 객관적으로 점검·분석해 맞춤형 학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문화 북돋움 프로그램

7월부터 8월까지 각 학교에서는 '다문화 북돋움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급의 다문화 학생을 포함한 3~5명의 학생이 팀을 구성해 그림책을 이용한 독후활동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나라별, 작가별, 수상작 등 수준에 맞는 책을 함께 읽고 독후활동에 참여한다. 저학년 학생들은 그림책을 함께 읽고 △글자 만들기 △낱말 퍼즐 △낭독 등의 활동에 참여한다. 고학년 학생들은 △독서 인터뷰 △작가 초대석 △독서토론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독서활동과 연계한 교과학습도 함께 이루어진다. '다문화 북돋움 프로그램'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다문화 감수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학생·학부모 참여 학습 상담 제공
다문화 학생과 함께하는 독후활동

교육기부 대학생 멘토단 학습 지원
1대1 멘토링으로 진로·진학 도움도

지역대학 연계 진로 탐색 프로그램
데이터 분석·문제 해결 방법 배워



◆교육기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초등학생들의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교육기부 대학생 멘토단'도 방학 중에 꾸준히 운영될 예정이다. 멘토단은 대구교대, 경북대 사범대, 계명대 사범대 대학생의 교육기부로 운영되며, 특히 운동과 학습 병행이 필요한 학생선수 밀착 지도를 통해 최저학력 보장을 위한 집중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지도에 그치지 않고 미술, 음악, 글쓰기, 역사 등 다양한 영역의 재능기부와 함께 대학생 멘토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관계 형성을 통해 기초·기본학력 향상뿐만 아니라 심리·정서적 안정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2. 미래 꿈 찾기로 진로역량 UP

◆학생 디자인교육 프로젝트

남부교육지원청은 지난 13일 대구학생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학생 디자인교육 프로젝트' 대회를 열었다. '학생디자이너! 다: 행복한 가족공동체를 부탁해!'를 주제로 실시된 이번 행사에는 초·중학생 150여 명이 참가했다. 특히 올해는 시각디자인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미술, 디자인 관련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대회 수상 작품들은 10월 학생동아리한마당 시기에 맞춰 전시될 예정이며, 학생 도슨트가 직접 자신의 작품을 관람객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1대 1 진로·진학 멘토링

학부모와 학생이 소통하며 동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3일 '1대1 진로·진학 멘토링'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프로그램은 성서중학교와 새본리중학교의 2개 권역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1대1 진로·진학 멘토링' 프로그램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입시 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부 관리 방안, 고교 내신 관리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적합한 진로·진학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3. 문제해결 길 찾기로 AI 역량 UP

◆지역대학 연계 진로 디자인싱킹 스쿨

오는 29일부터 8월2일까지 5일간 초등학교 6학년들을 대상으로 대구교대에서 '진로 디자인싱킹 스쿨'이 운영된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초등학생 진로 탐색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기반 디자인싱킹 프로세스 실습 과정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대구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와 인공지능에 전문적 지식을 갖춘 초등교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진로 디자인싱킹 스쿨'에서는 생활 속에서 겪는 문제를 찾아보고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며 협력적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마이크로비트, 엔트리 등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현실에서 구현하는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학습과정을 배우게 된다.

대구교대 유인환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이 고도화되는 정보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신장시키는 데 지역대학이 하나의 역할을 담당하게 돼 보람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영 메이커 프로그램

오는 22일부터 8월9일까지는 중학교 2학년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계명대 성서캠퍼스에서 '영 메이커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영 메이커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생성, 제품 기획, 아두이노·MCU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작품을 최종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생이 직접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협력과 공유, 융합적 사고에 기반한 창의력, 창업가 정신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구남부교육지원청 김동관 교육장은 "여름방학 동안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과 미래역량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