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726010003712

영남일보TV

알츠하이머 2가지 원인 동시 억제하는 물질 확인…국제학술지 게재

2024-07-26 13:48

케이메디허브-연세대 김영수 교수팀 공동연구

아밀로이드·타우 동반 억제 저분자화합물 발견

ACS Pharmacology & Translational Science 표지 게재

알츠하이머 2가지 원인 동시 억제하는 물질 확인…국제학술지 게재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 게티이미지뱅크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26일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 베타·타우 단백질을 동반 억제하는 저분자화합물의 효능을 확인하고 성과를 국제학술지 표지논문으로 게재했다고 밝혔다.

케이메디허브에 따르면 홍기범·이지훈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센터 책임연구원 등이 저분자화합물의 경구투여로 동물모델에서의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의 억제 효능을 확인했다. 이들은 연구 결과를 'ACS Pharmacology & Translational Science(IF=6.0)' 최신 호에 게재했다.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은 알츠하이머병의 병리적 특징 중 하나로 뇌에 축적되는 경우 신경세포 손상 등으로 인해 인지기능 저하가 발생한다. 타우 단백질은 뇌 신경세포 내 존재하는 단백질로 과인산화 발생 시 신경세포 손상 및 퇴행을 일으켜 알츠하이머병, 치매 등 신경퇴행성질환의 원인이다.

두 단백질의 동반 억제는 기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에 있어 기존의 단일 표적 접근법보다 효과적이어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케이메디허브 연구진과 연세대 김영수 교수팀이 '대구경북신약개발지원센터 기반기술 구축 사업'을 통해 공동연구를 수행해 성과를 이끌어 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알츠하이머 연구는 차세대 신약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동현기자 shineast@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이동현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건강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