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825010002974

영남일보TV

경일대, 메타콘텐츠 장점 결합 융합전공·맞춤 인재 양성 조기취업형 학과 운영

2024-08-27

[2025 대입수시]

생성형AI·3D스캔 등 6개 학부

부트캠프 사업 반도체 분야 선정

경일대, 메타콘텐츠 장점 결합 융합전공·맞춤 인재 양성 조기취업형 학과 운영
경일대, 메타콘텐츠 장점 결합 융합전공·맞춤 인재 양성 조기취업형 학과 운영
김상범 입학처장

경일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총 1천727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정원 내'의 경우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361명, 지역인재 교과전형 60명, 면접 전형 262명, 기회균형전형 2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101명,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에서는 70명을 선발한다. 또 성인학습자 전형으로 230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에서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 90명 등 다양한 선발 전형을 통해 인재를 뽑는다.

경일대는 지난해부터 대학의 주력 분야를 '콘텐츠'로 잡고 SMART콘텐츠대학을 신설했다. 일찌감치 콘텐츠 분야에서 굵직하게 자리 잡고 있던 △사진영상학부 △만화애니메이션학부를 중심으로 △게임콘텐츠학과 △미디어크리에이터학과 △디자인학부 △건축디자인과(5년제)를 한 곳으로 묶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경일대는 SMART콘텐츠대학의 설립 목적에 따라 대학에 속해 있는 전공들의 장점을 융합한 특성화 교육과정인 '메타콘텐츠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메타콘텐츠융합전공'은 콘텐츠 분야 중 XR, AI 등 업계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메타콘텐츠와 관련된 6개 학부(과)의 장점을 결합하고 △생성형 AI △게임엔진 △모션캡처 △3D스캔 등 신기술을 심화 학습할 수 있는 융합전공 교과목을 더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특성화 전략의 성과는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경일대에서 '메타콘텐츠'를 주제로 개최한 '경북 메타콘텐츠 페스티벌'에는 연인원 7천여 명이 참여하는 등 많은 인기를 끌었다. 또한, 이번 페스티벌에는 지역 콘텐츠 관련 기관 및 기업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성황을 이루면서 경일대가 지역 콘텐츠 산업의 중심에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자리가 되기도 했다.

경일대가 주요 정부 지원사업에 다수 선정된 점이 눈길을 끈다. 최근 경일대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이하, 부트캠프)이 반도체 분야에 선정됐다. 부트캠프를 통해 경일대는 5년간 교육부와 경북도 및 경산시로부터 약 72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경일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수요 및 직무역량을 기반으로 한 현장성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반도체 분야 CUBE형 인재 560명을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에는 '2주기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평생교육 분야 관련 사업만 7년 연속으로 선정된 것이다.

기업체와 함께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학사과정은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 △스마트푸드테크학과 △스마트경영공학과 △방위산업시스템학과 △에너지솔루션학과로 전공을 구분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학사과정의 성공적인 운영에 힘입어 대학원 과정까지 선정되어 '학·석사학위 연계 과정'과 '석사학위 과정'으로 구분해 반도체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에 들어갔다. 입학과 동시에 기업체 취업이 확정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에서 학부와 대학원 과정 모두 선정된 대학은 경일대가 유일하다.

또 2022년에는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INC+사업)에 이은 '산학연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수요맞춤성장형'에도 연이어 선정됐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