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1020010002420

영남일보TV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

2024-10-21

김재용 시의원, 국가 물산업 진흥기관 대구 유치 제안
윤권근 시의원, 성서자원회수시설로 고통 주민들 대책 촉구
김원규 시의원, 공동주택 취약 근로자 근로기간 보장 요구
육정미 시의원, 신공항 전액 국비지원-민간기업 유치 요구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

21일 폐회하는 대구시의회 제312회 임시회에서 대구시의원들은 대구경북신공항·물산업 등 대구시정 전반의 개선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예고했다.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김재용(북구3) 시의원은 물산업에 대한 예산 및 정책지원 확대와 국가 물산업 진흥기관의 대구 유치를 위한 대구시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 시의원은 "물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수요 증가에 따라 국가 물산업 진흥기관 유치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기관 유치 경쟁에 있어 대구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선 예산 및 정책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발언을 통해 △클러스터 내 정주 여건 개선과 물류·교통 인프라 강화 △연구개발 특구 지정 △지역 내 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 물산업 진흥기관 유치 공동 대응 △지역 내 물산업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윤권근(달서구5) 시의원은 '성서 자원회수시설 사용 연장으로 인해 대기오염과 악취로 고통받는 성서 주민들의 안위를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한다. 윤 시의원은 "달서구 일대는 성서 자원회수시설 뿐 아니라 성서열병합발전소, 방천리 쓰레기매립장, 상리 음식물처리시설 등 기피시설이 밀집된 지역이라서 주민들이 오랫동안 피해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쓰레기 수거 차량 교체, 자원회수시설에 최첨단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등 주민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자원회수시설 인근에 건설 중인 다목적 체육관의 셔틀버스 운영, 시설 이용료 감면 등 주민 혜택 제공 △향후 신설될 폐기물 처리시설의 형평성 있는 분산 배치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김원규(달성군2) 시의원은 '공동주택 취약 근로자 근로기간 보장'을 요구한다. 김 시의원이 대구시 전체 공동주택 취약 근로자의 고용 현황을 파악한 결과, 계약 기간이 1년 미만인 경비 노동자와 청소 노동자는 각각 전체 종사자의 36%(1천770명)와 38%(1천877명)였다. 공동주택 근로자 대부분이 고령층이고, 용역 업체와의 간접 고용 관계를 맺고 있는 탓에 단기 근로계약이 오래 반복돼도 사실상 무기계약직에 준하는 갱신기대권을 인정받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게 김 시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대구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통한 취약 근로자 고용 안정성 보장 △공동주택 모범단지 제도 개선 △고용 지원금 제도 도입을 제안할 계획이다.

21일 폐회 대구시의회 312회 임시회서 신공항·물산업정책 선제 대응 등 개선 촉구육정미(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시의원은 TK 신공항 전액 국비 지원과 민간 기업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대구시에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육 시의원은 "사업 주체를 민·관 공동 개발이 아닌 대구시 공영개발로 전환하면 막대한 지방채 발행이 불가피하고, 기존 지방채 발행을 지양한 대구시 예산 기조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특별법 개정 과정에서 제20조인 국비지원 의무조항 규정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사력을 다해야 한다"며 "행안부와 기재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를 설득해 전액 국비 지원을 이끌어내고, 민간 기업 유치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민지기자 mjs858@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서민지 기자

정경부 서민지 기자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