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승 주가가 강세다.
20일 코스닥 시장에서 일승(333430) 주가는 오전 10시58분 현재 전거래일 대비 17.14%(725원) 올라 495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한국가스공사(이하 가스공사)가 미국산 천연가스(LNG) 장기 도입계약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영향으로 보인다.
이날 한 언론매체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최근 다수의 미국 천연가스 공급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최종 계약을 마무리해 주요조건 합의서(HOA) 체결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가스공사가 지금까지 맺어온 장기 계약 대부분은 '유가 연동제' 방식으로 도입 가격이 결정되는 카타르와 오만 등 중동 국가, 호주, 동남아에 집중돼 있어 주요 산유국 감산과 중동 분쟁 등 유가 변동 요인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한계가 지적돼왔다.
미국산 LNG는 이와 달리 헨리허브 가격(Henry Hub Price)에 연동되는 구조다. 헨리허브는 북미 지역의 대표적인 천연가스 가격 지표로, 선물거래소에서 경쟁에 의해 결정된다. 가스공사는 신규 장기 도입계약에 미국산 LNG를 포함시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내년부터 카타르·오만산 898만t 규모가 LNG 장기도입 계약이 만료된다. 이 중 상당 부분이 미국산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불어 미국에서 화석 연료 개발 촉진 움직임이 일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은 취임 첫날부터 석유 시추와 프래킹(셰일가스 시추를 위한 수압파쇄법) 허가를 신속히 처리해 생활비를 즉시 낮추기 위한 행정명령을 발표할 것으로 보도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일승은 LNG RU(LGN 재기화설비), 의장재 등 조선LNG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편, 같은시각 일승이 속한 조선업 관련주 중에는 현대힘스 9.80%, 한화오션 6.05%, HD현대마린솔루션 5.88%, HD현대중고업 3.53%, 케이에스피 2.57%, 한화엔진 2.39%, 대양전기공업 1.60%, 오리엔탈정공 1.14%, HD현대미포 0.94%, 인화정공 0.63%, HD현대마린엔진 0.43%, 삼영엠텍 0.23%, HD현대조선해양 0.23% 등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서용덕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