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140417.990011241382983

영남일보TV

진도여객선 침몰원인이 변침이라고? 세월호 선장말을 믿을 수 있나?

2014-04-17 00:00

20140417
사진=세월호 선장 이준석[연합]
진도 여객선 침몰원인은 변침때문인가?

 

17일 해경 및 해군 잠수부들이 오전 11시 41분 기준 사망자 9명을 확인했다. 이로써 탑승자 475명중 사망 9명, 구조 179명, 실종 287명이다.

 

현재 UDT 및 해경은 선채 수색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나 오늘 제주도와 전남 해안을 시작으로 비와 강풍 소식이 있어 수색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한편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 선장이 승객과 가족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세월호 이준석 선장은 17일 전남 목포해양경찰서에 2차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 "승객과 피해자, 가족 등에게 죄송하다"며 참회의 뜻을 밝혔다. 실종자 가족과 승객에게 할 말이 없느냐는 질문에 이 선장는 "정말 죄송하다. 면목이 없다"며 말을 줄였다.

 

이 선장은 수척한 모습이었으며 답변하는 중간 중간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 선장은 이날 새벽 1차 소환조사를 마친 뒤 목포 시내의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가 다시 소환됐다.

 

여객선 침몰사고를 조사중인 해경수사본부는 선장 이모씨 등 핵심 승무원을 밤새 조사한 결과 급격한 '무리한 변침'이 사고 원인으로 보인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변침(變針)이란 여객선에서 항공기 운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항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해경은 세월호가 완만하게 항로를 변경해야하는데도 급격하게 뱃머리를 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무리하고 급격한 방향 전환으로 선체에 결박한 화물이 풀리면서 한쪽으로 쏠려 여객선이 중심을 잃고 순간적으로 기울어 진 것으로 보인다.

 

진도 여객선 침몰-침몰 원인-세월호 선장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세월호 이준석 선장이 승객들한테 방송안내만 제대로 해줬어도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텐데"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세월호 선장 선장답지 못한 행동에 실망"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세월호 선장, 그래도 선장은 살아나셨네요"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세월호 선장, 사고원인이 변침이라니 맞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뉴스팀cyong@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