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01103010000442

영남일보TV

[기고] 주외식(대구 중부소방서 소방위)...지능형 소화전을 알고 계신가요

2020-11-06
기고.jpg

출퇴근길, 도로변 소화전 주변에서 붉은색 띠로 된 긴 선을 본 적이 있으시나요?
이 붉은색띠는 소화전 주변 5m 이내는 주정차를 금지한다는 표시로 "소화전 주정차 금지"라는 안내글이 적혀 있습니다.


소화전은 소방관들이 현장업무 중 가장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소방시설로써 화재 진압 시 소방차량에 물을 신속히 공급할 수 있는 역할을 하며 도시 전체 중요 지점, 시설마다 지상식, 지하식 두가지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소화전은 도로가 협소하여 소방차 진입이 곤란한 지역 등에 화재가 발생하게 될 경우 물이 부족한 소방차량에 원활한 소방용수 공급을 하여 초기 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 성패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화재진압 현장업무 중 소화전 주변의 불법 주정차 차량, 각종 적치물들로 인하여 소방관들의 현장 활동에 장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화전 주변 5m이내 1분 이상 주정차할 경우 8만원(승합차 9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누구나 안전신문고 또는 생활불편 신고 앱을 통하여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를 신고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고 접수 즉시 해당 지자체에서는 현장 확인 없이 자동으로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이러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소화전 이용에 어려움을 주는 불법 주정차 문제 등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현실 개선을 위하여 현재 소방청에서는 소방서 관내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 동파 우려 지역, 소방차 진입곤란지역을 파악하여 지능형 소화전 설치 작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능형 소화전이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되어 실시간 소화전의 수온, 수압 및 동파 등의 상태를 파악하고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 단속CCTV, 주정차 차량 주차 금지 방송 등 사람의 도움 없이 소화전 관리가 가능한 발전된 형태의 소화전을 말하며 지능형 소화전 도입으로 화재 발생 시 현장 활동 소방관에게 즉각적인 소방용수 공급이 용이해지므로 초기 화재진압에 큰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지능형 소화전의 전국적 설치가 확산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이 감소하고 화재 시 소방용수 공급에 어려움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봅니다. 


시민 여러분, 소화전 주변 5m 이내는 주정차 금지라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시어, 소방관들의 현장 활동 시 화재 진압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입니다. 초기화재 소화기 한 대는 소방차 한 대와 같습니다. 


우리 모두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을 준비하여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 지금보다 더욱 안전한 대구시를 만들어 갑시다.
주외식<대구 중부소방서 소방위>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yeongnam/public_html/mobile/view.php on line 399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오피니언 인기기사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