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104010000566

영남일보TV

전태영 영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삶의 힘 키우는 선비인재 육성"

2023-01-09

"몸·마음 건강한 아이로 성장
바른 인성 겸비 미래인재 양성
실천 중심 꿈터…교육력 집중"

KakaoTalk_20230104_152104325

"영주 교육가족 모두가 힘을 합쳐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북 영주지역 공교육의 수장을 맡고 있는 전태영〈사진〉 영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최근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교육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것이 자신의 교육철학임을 밝히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교육을 통해 나의 소중함을 알고, 남을 배려하고 사랑하며, 서로의 관계 속에서 공동체의 목표를 이루어가는데 이바지하는 사람을 키워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9월 취임한 전 교육장은 "모든 교육정책의 중심에 학생을 두고, 교육의 본질 추구에 교육력을 집중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교육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온라인 원격수업과 각종 온택트 교육 활동의 경험은 또 다른 교육의 역할을 제시하며 미래 교육에 대비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고심하게 한 시간이었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코로나19 등으로 모두가 힘들었던 지난해 영주교육지원청은 나름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영주교육지원청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 속에서 학생들을 따뜻한 인간애를 가진 행복한 선비 인재로 키우기 위해 지역의 모든 자원과 지혜를 함께 모아 교육 활동에 전념했다. 특히 △꿈을 찾는 지성 △끼를 키우는 감성 △배려와 나눔의 인성 △힘을 북돋우는 협(協)성을 통해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선비 인재 육성에 모든 교육력을 집중했다.

이 밖에도 △기초학력 향상 지원 △성찰이 있는 수업코칭 △실질적 학교 업무 최적화 △학교 폭력 예방 △참여와 소통의 공동체 생활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 △교육권·학습권 보장 △지역사회 연계 교육 활동 확대 △청렴한 공직문화 확립과 공직자 책무성 강화 △예방중심 안전한 학교 시설 구축 △영주 행복 high 학교지원센터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정책을 펼쳤다.

전 교육장은 앞으로의 교육 방향에 대해서도 밝혔다. 영주 교육이 추구하는 '삶의 힘을 키우는 행복한 선비'를 바탕으로 스스로 삶의 주인이 돼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배움을 즐기고, 재능을 마음껏 펼치며,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과 영주교육공동체의 힘을 북돋우는 교단 지원 활동으로 '삶의 힘을 키우는 행복한 선비 육성'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전 교육장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선비인성교육'을 올해 특색과제로 선정했다. 영주를 대표하는 선비정신을 인성중심교육과정으로 편성, 미래 인재의 올바른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성 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 과정 운영 △선비생활 실천 주간 운영 및 지역연계 체험학습 지원 △교원 및 선비인성강사 인성교육 연수 등을 통한 교사 공동체 참여 강화 △학부모 학교 참여 확대 및 지역사회 인성교육 참여로 인성교육 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 등을 제시했다.

그는 "지역 선비교육 관련 단체의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 학교와 가정,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실천 중심의 선비인성교육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전 교육장은 "학교는 학생과 선생님들이 인격적으로 서로 존중받는 곳이 되어야 한다"며 "영주교육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실천하는 활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선생님에게는 삶의 일터가 되고, 학생에게는 꿈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글·사진=손병현기자 why@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손병현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