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804010000494

영남일보TV

경북도, '무인 자율비행 드론' 산불 감시 시스템 구축 나서

2023-08-04 10:38

행안부 재난 안전관리 특별교부세 12억 확보

영덕에 드론 산불 감시 시스템 구축 및 시범 운영

향후 산사태, 산림 병해충, 산림 보호 단속도 확대 추진

경북도, 무인 자율비행 드론 산불 감시 시스템 구축 나서
하늘을 날고 있는 드론. <영남일보DB>

경북도는 12억 원을 들여 '무인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이는 도의 산불 예방 및 진화지원을 위한 '드론 산불감시 시스템 구축사업'이 행정안전부 재난 안전관리 특별교부세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사람이 조정하지 않아도 주요 지점에 설치된 드론 스테이션에서 무인 자율비행 드론이 대기했다가 관제실의 비행 지시에 따라 설정된 항로로 자동비행하면서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이 드론은 산불감시 영상 촬영과 산불 예방 공중방송 등 기능을 수행하고 임무를 완료하면, 스테이션으로 자동복귀 후 충전 후 대기하기 때문에 24시간 임무 수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 인공지능(AI) 분석으로 자율비행 중 연기나 소각 등의 불씨를 감지해 자동으로 관제실로 통보하는 조기경보 체계가 가능해 사람이 모니터 앞에서 상시 관찰해야 하는 수고까지 덜게 된다.

우선 도는 올해 영덕 지역 산불감시를 위한 드론 산불감시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향후 운영성과를 검토해 산사태, 산림 병해충, 산림 보호 단속 등에도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조현애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드론 산불감시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경북도가 산불감시에 인공지능(AI)과 더불어 무인 자율비행 드론까지 활용하는 첨단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소중한 산림자원을 산불로부터 지켜내는 방안 마련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손병현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