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1024010003107

영남일보TV

카드지출 문자 자동 인식…"기입 누락 걱정 없어요"

2023-10-25

다양해진 가계부 앱
주별~연별 예산관리 가능
이자·세금 등 자동계산도

2023102401000745300031071
다양한 가계부 앱. 〈앱스토어 캡처〉

요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무료 가계부 앱이 많이 생겼다. 예전보다 가계부 작성이 한결 수월해진 셈이다. 조금만 시간을 들이면 소득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가계부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계부 앱 '똑똑가계부'는 단순한 디자인으로 구성돼 있어 이용하기가 편했다. 가장 큰 장점은 '자동 저장' 기능이다. 카드 등으로 지출 후 받은 문자메시지를 앱이 인식하고 자동으로 저장해준다. 지출한 내용을 깜박하고 입력하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예산관리도 가능하다. 주별·월별·연별 예산 설정이 가능해 계획적인 소비습관 형성을 돕는다. 예산은 카테고리 기준, 결제수단 기준, 카테고리+결제수단 기준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하면 된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스마트 금융계산기'를 추천한다. 스마트 금융계산기는 예·적금의 이자와 세금, 연봉의 실수령액, 환율, 부동산 평수 계산 등 복잡한 계산 문제를 해결해준다. 현재 자산관리를 바탕으로 미래에 부자가 될 가능성을 알아보는 이른바 '부자지수'도 예측해 준다.

금융·보험 등 개인 데이터를 수집해 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앱도 등장했다. 이 앱을 쓰면 자신이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 내역, 통장 이체 내역이 자동으로 앱에 수집된다. 앱에 일일이 기록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가계부를 완성할 수 있다.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TDI는 "최근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가계부 앱 다운로드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가계부 앱을 사용하면 카드나 은행 내역 문자가 자동으로 입력될 뿐만 아니라 예산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알뜰한 소비 생활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영기자 4to11@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이지영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