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111010001546

영남일보TV

경주 양성자과학연구단-<주>다원메닥스 암 치료 기술 상용화 업무협약

2024-01-15

양성자가속기로 붕소 중성자포획치료 혁신적인 암 치료 기술

우리나라 양성자가속기 기술이 글로벌 수준으로 발전하는 계기

경주 양성자과학연구단-다원메닥스 암 치료 기술 상용화 업무협약
지난 9일 경북 경주 양성자과학연구단 화백회의실에서 양성자과학연구단-주다원메닥스가 '양성자가속기 기반으로 암 치료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후 연구단과 회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성자과학연구단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양성자과학연구단과 <주>다원메닥스는 9일 '양성자가속기 기반의 암 치료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업무협약으로 붕소 중성자포획치료(BNCT)의 상용화를 위해 양성자가속기 기술을 고도화하는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양성자가속기를 통한 붕소 중성자포획치료 기술은 암세포에 직접 효과를 보는 혁신적인 차세대 암 치료로 학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붕소 중성자포획치료는 붕소 의약품과 의료용 가속장치를 이용해 암세포 내에서 붕소와 중성자의 핵 반응 때 나오는 입자 방사선 에너지로 암세포만 사멸시킨다.

암 환자에게 중성자와 잘 반응해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붕소 약물(BPA)을 주입하고, 의료용 가속기에서 발생한 중성자로 정상 세포 손상을 최소화하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한다.

양성자과학연구단은 <주>다원메닥스와 협력으로 붕소 중성자포획치료 기술 고도화에 힘을 쏟기로 했다.

<주>다원메닥스는 국내 최초로 붕소 중성자 포획 치료의 상용화를 추진하는 의료 융복합 회사다.

협약을 통해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양성자과학연구단과의 공동연구로 암 치료 기술의 혁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공동연구로 양성자가속기의 입사기 기술, 고주파 제어기술, 양성자 빔 집속과 수송 기술 등 고효율 가속기 설계 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다.

양성자과학연구단의 첨단 기술과 <주>다원메닥스의 의료 기술이 결합해 암 치료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영욱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장은 "업무협력으로 양성자가속기를 활용한 의료 기술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이뤄내고, 붕소 중성자 포획 치료의 상용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나라 양성자가속기 기술이 세계 수준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송종욱기자 sj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송종욱

경주 담당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교육/과학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