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20826010003242

영남일보TV

대구 로봇전문기업 아진엑스텍에서 '규제혁신' 다짐한 尹…"기업위한 규제혁신 적극추진"

2022-08-26 12:59
대구 로봇전문기업 아진엑스텍에서 규제혁신 다짐한 尹…기업위한 규제혁신 적극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대구 달서구 아진엑스텍에서 열린 제1차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대구를 찾아 "정부의 역할은 민간이 더 자유롭게 투자하고 뛸 수 있도록 방해되는 제도·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라며 규제혁신 의지를 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구 성서산업단지 내 위치한 로봇 전문기업 <주>아진엑스텍에서 경제 7단체장, 규제개혁위원, 민간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첫 회의를 대구로 택한 것은 중소기업의 공장을 회의 장소로 택한 것은 각종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사업체를 유지하고 생산하는 기업들을 각종 규제개혁을 통해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대통령실 측은 설명했다. 규제 관련 행사가 주로 열리던 서울 또는 수도권 컨벤션센터를 벗어나, 비수도권 공단 내 위치한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 공장에서 개최되었다는 점이 윤 정부 철학이 반영됐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기업에서 로봇 시연에 참여한 뒤 모두발언을 통해 "규제의 모래주머니"를 재차 강조했다. 이는 정부가 만든 법령 한 줄, 규제 하나가 기업들에게는 생사의 문제가 된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이날 참석한 경제단체장들과 지난 3월 처음 만났을 당시에도 이같은 점을 언급한 바 있다.

규제 혁신에 대해 윤 대통령은 "이념과 정치의 문제가 아닌 민생과 경제의 문제"라며 재정으로 만드는 억지 일자리가 아닌 규제 혁신이 만들어 내는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민생과 경제를 살리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규제혁신에는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지자체와 규제 관련 상시적 협력을 다짐했다. 국회에는 의원 입법에도 정부 입법과 동일하게 '규제영향분석'이 도입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은 진정한 혁신은 자유와 창의에서 나온다는 철학을 갖고 규제혁신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객관적 데이터와 과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 질서유지에 필요한 합리적 규제만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총 세 가지 주제가 논됐는데 먼저 가장 대표적인 규제 중 하나인 환경규제를 혁신, 신산업, 신기술 육성의 토대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환경부 측은 각종 덩어리 규제를 풀고, 탄소중립과 순환경제를 구현하며, 기업의 현장 애로를 해소하는 다양한 환경규제 개선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두 번째 주제인 '경제 형벌규정 개선 추진계획'에서는 그간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되어 온 과도한 경제 관련 형사처벌에 대한 개선 방안 논의가 이뤄졌다. 최근 전경련 조사 결과 6천568개에 이르는 이러한 과도한 형벌 규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과 기준이 제시되었고, 형사처벌을 과태료나 행정제재로 전환하는 등의 구체적 개선안도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회의의 마지막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규제혁신 추진상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최태원 대한상의 의장이 '규제혁신 성과 제고를 위한 경제계 제언'을 제시했습니다. 이어 6개 경제단체장들과 국민의힘 규제개혁추진단장이 현장에서 느끼는 규제혁신 방안을 기탄없이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구 지역의 환경 관련 현안인 식수 문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등에 대해 대구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재훈기자 jjhoon@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정재훈

서울본부 선임기자 정재훈입니다. 대통령실과 국회 여당을 출입하고 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