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1102010000304

영남일보TV

이재명 대표, 3자회담 제안 가능성에 "메아리 없는 함성도 한두번"

2023-11-02 16:10

2일 윤 대통령과 회담 재추진 의사 없다고 밝혀
정부 정책에 대해 "기본적 경제 논리에 무지해"
"민생경제 회복 위한 성장률 3% 달성 추진할 것"

202311020100009590000304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국회에서 민생경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참여하는 3자회담을 다시 제안할 가능성에 대해 "메아리 없는 함성도 한 두 번"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정부의 경제정책을 '무지'라고 평가하며 민생경제회복을 위한 성장률 3% 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생경제 기자회견'을 열고 " 지금 우리 국민들은 '경제 좀 살려 달라'고 절규하는데, 윤석열 정부는 '건전재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며 "정부가 어떻게 이 정도까지 가계와 기업 고통에 무감할 수 있는지, 기본적 경제 논리에 무지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부의 역할 확대를 강조한 이 대표는 "성장률 3%를 달성하려면, 경제를 회복시킬 '쌍끌이 엔진'이 필요하다"며 "한 축은 연구기술 개발, 신성장 동력 발굴, 미래형 사회간접자본(SOC)투자이며, 또 한 축은 총수요 부족을 개선하기 위한 소비 진작"이라고 했다. 내년 예산안에서 모태펀드 예산을 2배 확대해 벤처·스타트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협상에 대해 "지난해에는 독자적인 예산 수정안을 만들고, 그걸 바탕으로 정부·여당과 협의해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상당 부분 예산 심의 성과를 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도 재정 상황이 어려운 만큼 낭비성, 불요불급한 예산은 철저하게 삭감 조정할 것이고, 필요한 예산은 협의를 통해서 반드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정혁기자 seo1900@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서정혁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정치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