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분야 동시 지정은 대구경북 유일
수지 접합 전문병원 지정 5회 연속
![]() |
올해 완공 예정인 W병원 신축 건물 조감도.W병원 제공 |
![]() |
우상현 W병원장. |
W병원이 수지 접합·정형 관절 전문병원으로 재지정 받았다.
두개 특정 분야가 전문병원으로 동시 지정된 곳은 대구경북에선 유일하다.
특히 대구경북엔 수많은 정형 관절 전문병원을 표방하지만,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곳은 W병원이 유일하다.
수지 접합 전문병원 지정은 5회 연속이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제5기 1차년도 전문병원 지정을 위해 18개 분야 109개 평가대상 기관에 대해 환자구성비율, 의료질 평가 등 7개 지정기준 충족 여부를 서류심사 및 현지조사, 전문병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평가 했다.
지정 기준은 △환자구성비율 △진료량 △병상수 △필수진료과목 △의료인력 △의료질 평가 △의료기관 인증이다.
수지 접합·정형 관절 전문병원은 특정 질환에 난도가 높은 치료(사지접합술, 혈관성형술, 혈관결찰술, 슬관절 치환술, 십자인대 성형술, 고관절 치환술, 견봉 성형술 및 회전근개 파열 복원술)를 하는 의료기관으로 절대·상대평가 기준을 충족해야만 한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하는 인증의료기관 인증도 필수다.
W병원은 2023년 6월 종합병원으로는 처음으로 4주기 종합병원 인증의료기관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 조사위원들은 직접 W병원을 방문해 수술 건수와 성공률부터 수술 전후 상태 관찰 및 운동범위 측정, 재활 치료 계획까지 의료진의 모든 진료 과정을 검토하고 전문병원 인증 기준을 상의할 정도로 높은 수준을 갖췄다고 판단했다.
이는 수지 접합 전문병원의 롤 모델로 인정한 것이다.
대한의학회로부터 수부외과 세부전문의 수련병원으로 지정 받아 수부외과 세부전문의를 배출하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 됐다.
W병원 우상현 병원장은 "정형관절 전문병원은 3회 연속, 수지접합 전문병원은 5회 연속으로 지정된 이유는 해외 및 전국에서 W병원을 믿고 방문해 준 결과"라며 "특히 올해 신관이 완공되는데 환자들을 위해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끊임 없이 연구하는 병원이 되겠다"고 지정 소감을 밝혔다.
2024년 완공 예정인 신축 건물은 연면적 1만1천612㎡,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로 기존 수술실, 입원실, 외래진료 시설을 확장하게 된다.
기존 건물과 연결해 부족했던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기타 편의시설 등을 갖춰 환자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등 서비스 질을 높일 계획이다.
강승규기자 kang@yeongnam.com

강승규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