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1001010000072

영남일보TV

美 페이스북 본사 찾은 홍준표 "내가 페이스북 좋아하는 이유는…"

2024-10-01 15:39

미국 실리콘밸리 메타, PNP 본사 방문
국내 단체장 최초 메타 본사 입장
페이스북 예찬론 펼쳐…AR글래스 등 시연
PNP 본사 찾아 스타트업 육성 협력 논의

美 페이스북 본사 찾은 홍준표 내가 페이스북 좋아하는 이유는…
30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메타 본사를 찾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관계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美 페이스북 본사 찾은 홍준표 내가 페이스북 좋아하는 이유는…
30일(현지시각) 대구 실리콘밸리 플러그앤플레이(PNP) 본사를 방문한 홍준표 대구시장이 본사 투어를 돌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내 위치한 '메타(Meta)' 본사.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 운영사로 알려진 메타 본사는 평소 외부인의 접근을 일체 허용하지 않는 걸로도 유명하다. 신기술 유출 우려 때문이다. 이 삼엄한 경비를 뒤로하고 한 무리의 동양인이 메타 본사의 문을 두들겼다. 바로 홍준표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구시 대표단 일행이다.

국내 '페이스북 정치'의 1인자 홍 시장이 미국 페이스북 본사를 전격 방문했다. 평소 페이스북을 애용하는 홍 시장을 위해 메타는 그간 외부에 공개하지 않은 신기술을 특별히 공개하는 등 충성 고객(?)을 붙잡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국내 단체장이 세계 최대 빅테크 기업인 메타 본사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 시장의 페이스북 사랑은 태평양 건너까지 알려져 있었다. 이날 홍 시장을 맞은 오코넬 메타 부사장은 "홍 시장이 한국 정치인들 가운데 가장 활발히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고 들었다"라며 위트 있는 환영 인사를 건넸다.

메타를 본 홍 시장은 물 만난 물고기처럼 페이스북 예찬론을 펼쳤다. 그는 "정치적인 의사 표시를 하거나 시정을 홍보할 때 거의 페이스북을 사용해 왔다"며 "과거에는 정치인들이 자기 의사나 의견을 표명할 때 늘 기자들 앞에 서서 이야기를 했는데, 페이스북이 생기고 난 뒤부터는 그런 불편함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필요할 때는 새벽에도 글을 쓰면 10분 내 기사가 된다. 그래서 한국에는 페이스북이 소통 수단으로서는 제일 유용하게 사용되고 널리 퍼져 있다"며 "(페이스북을 개발한) 페이스북 본사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美 페이스북 본사 찾은 홍준표 내가 페이스북 좋아하는 이유는…
30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메타 본사를 찾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신기술 AR 글래스를 시연하고 있다.
홍 시장의 페이스북 사랑에 감복이라도 한 듯 이날 메타는 불과 지난주 열린 '커넥트 2024'에서 발표한 새로운 제품과 아이디어들을 대구시에 특별 공개했다. VR 가상 현실과 혼합 현실을 볼 수 있는 '퀘스트'와 실제 공간에 메타버스를 끌어오는 '하이퍼 스케이프', 그리고 동시통역 등 AI 기능이 탑재된 AR 글래스(레이밴메타) 등이 그것이다. 특히, 핸드폰을 대체하는 미래 신기술인 AR 글래스에 대해 홍 시장은 큰 관심을 보였다.

AR 글래스를 직접 시연해 본 홍 시장은 "여태 페이스북 등을 통한 광고 매출이 수입의 9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아는데, 앞으로는 AR 글래스를 통해 제조업으로도 사업을 확장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대구는 전 세계에서 안경 제조업체가 집약돼 있는 지역 중 하나다. 나중에 대량생산 단계에서 위탁생산(OEM)할 때 대구를 적극 검토 해달라"며 즉석에서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메타 본사에 이어 대구시 대표단은 세계 최대 스타트업 육성기관인 플러그앤플레이(PNP) 본사도 찾았다. 전 세계 60개 지사를 보유한 PNP는 세계 최대 규모 스타트업 육성 기관이자 벤처투자사 및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작년 서울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대구에 지사를 설립하는 등 대구시와 끈끈한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美 페이스북 본사 찾은 홍준표 내가 페이스북 좋아하는 이유는…
30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플러그앤플레이(PNP) 본사를 찾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쓴 방명록.

이날 PNP는 층마다 걸린 디스플레이에 홍 시장 일행을 환영하는 화면을 띄우며 반가움을 숨기지 않았다. 홍 시장은 PNP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쓴 방명록에 '대구시와 PNP, 혁신을 통해 세계로 나갑시다'라고 적었다. 홍 시장 일행을 맞은 아미르 아미디 PNP 부사장은 "한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대구시와도 더 많은 교류가 이어지길 바란다"라며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홍 시장은 "PNP와의 협력을 통해 대구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대구가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글·사진=이승엽기자 sylee@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이승엽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