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0325010003974

영남일보TV

  • 국립경주박물관, 신라의 6개 금관을 만나다
  • 저수지 옆에서 시작된 노래 한 판, 유가읍 한정1리의 노랫소리

포항시,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도전

2021-03-26

대학·제약기업·병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방안 마련

2021032501000968900039741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포항시 남구 포스텍 일대 전경.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 유치에 적극 나선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역의 바이오 스타트업·벤처 지원기반을 바탕으로 바이오 랩센트럴을 유치할 계획이며, 오는 4월 초 '구조-AI 기반 바이오 랩센트럴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유치추진위원회는 지역 대학, 연구기관, 바이오 관련 기업, 병원 등과 함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랩센트럴 유치 여건 마련과 대정부 건의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랩센트럴은 2012년 미국 보스턴에 설립된 바이오 분야 벤처·스타트업 지원기관으로 벤처·스타트업에게 실험시설, 사무공간 등을 제공해 바이오 분야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시설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0일 국내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용 연구장비 및 시설 구축과 제약기업·투자자, 병원·연구기관 간 협력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 사업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바이오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는 포항시는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구조-AI 기반 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을 위해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 유치에 나섰다.

현재 포항에는 △바이오 벤처 입주시설 △방사광가속기, 극저온전자현미경 등 최첨단 연구장비 △가속기연구소, 인공지능연구원 등 첨단 연구기관 △포스텍· 한동대 등 우수한 생명과학분야 전문인력 △강소연구개발특구,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의 창업 특구 △포스코, 포스텍 벤처펀드와 같은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또 지난해 준공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는 유망기술 발굴과 기업 연계지원 등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랩센트럴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와함께 제넥신, 압타머사이언스 등 기술기반 바이오벤처 40여 개가 소재해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한미사이언스와 3천억 규모의 투자양해각서 체결로 대형 제약회사와의 협력기반도 마련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은 오랫동안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고, 세계 최고 수준의 신약개발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며 "바이오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는 포항을 환동해 바이오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기 위해 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창성기자 mcs12@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마창성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