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0410010001400

영남일보TV

[대학] 대구한의대 '포스트 코로나' 준비된 대학…원격수업 질 높이기 대대적 인프라 확충

2021-04-12

국비 6억7천만원 지원 받아
DHU 꿈이룸 스튜디오 개소
원격교육센터 다양한 서비스
K-MOOC 운영 노하우 자랑

2021041001000345100014001
대구한의대 학생들이 DHU 꿈이룸 스튜디오에서 시연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가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복지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교육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 삼성캠퍼스의 얼굴인 교문을 기숙사 형태로 지어 재학생들의 수용률을 높이고, 기숙사 건물을 비롯한 캠퍼스 곳곳에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시설을 갖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준비된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교육부가 진행하는 재정지원사업인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스마트러닝 플랫폼 구축 사업의 하나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국비 약 6억7천여만원을 지원받아 DHU 꿈이룸 스튜디오를 최근 구축하고 개소식를 가졌다.

DHU 꿈이룸 스튜디오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비대면 원격수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교수자의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을 돕는 한편 학습자를 위한 교육콘텐츠 품질제고를 위해 구축됐다.

대형 스튜디오 1개, 셀프 스튜디오 4개, 창의공간편집실 1개로 구성되어 있는 DHU 꿈이룸 스튜디오는 각 실마다 4K 캠코더, 유무선 마이크, 태블릿, 프롬포터, 조명, 크로마키 등의 첨단 장비와 함께 대구한의대 콘텐츠 관리시스템(CMS)에서 제공하는 저작툴 프로그램, VOD 서버 등과 연결되어 있다.

특히 대형 스튜디오에는 자막 확인이 가능한 46인치 프롬프터와 강의 자료를 띄워 필기할 수 있는 86인치 전자칠판이 함께 설치되었으며, 셀프 스튜디오 4개에도 크로마키형·전자칠판형·태블릿 모니터형으로 차별화를 둬 강의 특성과 교수자의 선호에 따라 선택한 스튜디오에서 수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수와 학생 모두 원격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몰입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창의공간편집실에는 영상 편집을 위한 전용 컴퓨터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유튜브 등의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상시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창의공간편집실 앞쪽 공간은 회의용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어 자율학습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DHU 꿈이룸 스튜디오는 영상 촬영부터 녹화, 편집, 송출까지 콘텐츠 제작 전체 라인업 장비를 비치해 원격수업 및 1인 콘텐츠 제작을 필요로 하는 학내외 구성원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변창훈 총장은 "꿈이룸 스튜디오는 대학 구성원 모두가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제작 공간으로써 대표적인 대구한의대의 콘텐츠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 "디지털변환 시대, 비대면 교육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구축된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대학 비대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의 도입을 확대하여 미래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원격교육지원센터는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온라인 학습 및 원격 수업을 위한 밀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격교육지원센터에서는 원격교육콘텐츠 기획, 비대면 강의 지원, 기자재 대여, 시설물 관리업무를 담당하며 K-MOOC 운영, 원격수업 운영과 모니터링, 영상녹화 스튜디오 기술지원, 원격수업 교수법 지원, LMS(교수학습지원시스템) 운영 등 비대면 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대면교육 외 비대면교육이 이루어지는 레이어드교육공간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원격교육지원센터는 2017년 1개 강좌로 K-MOOC 참여를 시작해 2021년 1학기 현재 총 11개의 수준 높은 강좌를 제공하며 K-MOOC 서비스를 통한 우수 교육 콘텐츠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매해 학점기반 e러닝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하여 2020학년도에는 원격수업 141개 강좌,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35강좌, 2천395개의 대학 자체 온라인 콘텐츠를 운영하는 등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또 2020학년도부터는 고도화된 대구한의대 자체 MOOC 플랫폼인 DHU-MOOC를 통해 원격수업 콘텐츠, 비교과 프로그램, 학내 우수 강좌 등을 공개하고 있다. 현재 학내외 학습자대상 원격수업에 DHU-MOOC 플랫폼을 통한 이러닝, 블랜디드러닝, 플립드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을 수행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성인학습자를 위한 특성화된 원격수업 콘텐츠제공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원격수업의 질 개선과 더불어 미디어 소통 교육, 원격수업 컨설팅, 원격교육 관련 교원 역량 강화 교육, K-MOOC 운영 등 대학의 비대면 수업 및 맞춤형 교육수요자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