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1014010001735

영남일보TV

[군위군 대구편입 확정] "경북도의회 대승적 결단에 감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담화문

2021-10-14 14:50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계시는 고우현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경상북도 군위군을 대구광역시로 편입하는 "경상북도 관할구역 변경(안)"에 대한 경상북도의회의 찬성의결을 환영하며, 더 큰 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 도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6년 7월 정부의 대구공항 통합이전계획 발표 후, 2020년 8월 28일 경상북도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이 최종 이전부지로 발표되기까지 많은 진통이 있었지만 지역의 합의를 바탕으로 국가기간시설 이전부지 선정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공항부지 선정에 결정적 기여를 한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추진 약속은 도민들에게 많은 고민을 안겨 드렸고,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들께서는 선택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입니다.

경북의 미래에 대한 오랜 고심 끝에 오늘 경상북도 의회는 경상북도 관할구역 변경에 대해 찬성의결을 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결정의 바탕에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대한 차질 없는 진행으로 대한민국의 관문공항으로 성장시켜 달라는 도민들의 준엄한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도지사로서 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중앙과 지역을 뛰어 다니던 초심으로 돌아가 경북 개도 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통합 신공항 건설을 위해 다시 신발 끈을 조이겠습니다. 그래서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성장시켜, 후손들에게 명품 지역으로 물려주기 위해 달려가겠습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및 군위편입과 관련하여 보여준 대구?경북의 화합과 지역의 단결된 모습은 신공항 사업의 큰 추진력 확보와 지역에 대한 정부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이고 지역의 큰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정부는 도민을 대표하는 경상북도의회가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에 대해 찬성의견을 명확히 한 만큼,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군위군의 자율적 결정에 기반한 관할구역 변경 건의에 대해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 법률안 제정에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510만 대구경북민의 염원을 중대하게 받아들여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관련 교통망 확충에 수반되는 국비지원과 관련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추진과 협조를 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2021. 10. 14. 경상북도지사 이 철 우

기자 이미지

양승진 기자

먼저 가본 저세상 어떤가요 테스형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