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716010001933

영남일보TV

대구 '아기유니콘' 브이에스팜텍 美FDA 임상2상 승인

2023-07-17

美FDA, 브이에스팜텍 'VS-101' 임상 2상 승인...두경부암 환자 대상

케이메디허브,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사업' 통해 적극 지원

대구 아기유니콘 브이에스팜텍 美FDA 임상2상 승인
브이에스팜텍. <브이에스팜텍 공식 홈페이지 캡쳐>

'아기 유니콘'으로 거듭난 항암제 개발 전문기업 <주>브이에스팜텍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방사선 민감제' 임상 2상 승인을 받았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케이메디허브)에 따르면 대구에 본사를 둔 브이에스팜텍은 최근 FDA로부터 CRT(화학방사선 요법)를 받는 두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방사선 민감제 'VS-101' 투여 유효성·안전성에 대한 평가 승인을 받았다. 방사선 민감제는 방사선에 민감한 세포·조직을 증가시키는 약물이다.

브이에스팜텍은 지난달 VS-101 임상 2상 진행을 위한 임상시험 계획 승인(IND)을 신청해 허가를 받았다. VS-101은 방사선 치료 시, 병용 투약해 항암 증진 효과를 낼 수 있는 약물이다. 현재 국내 3개 기관(중앙대·중앙대 광명병원·고려대 안암병원)에서 최대 내성 용량(MTD)결정을 위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케이메디허브는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후보물질) 사업'을 통해 브이에스팜텍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글로벌 수준의 신약 개발을 위한 합성·바이오 신약 후보 물질 발굴과 IND 신청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브이에스팜텍의 IND에서도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제제 연구 자료가 제출됐다.

대구무역회관(동구 신천동) 에 본사를 둔 브이에스팜텍은 지난 5월 창업진흥원의 아기유니콘(투자실적 20억~100억원 미만·업력 7년 이내)에 선정된 데 이어 '스케일업 TIPS'에 뽑혀 한국벤처투자로부터 2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케이메디허브로부터 의약품 생산·특허 컨설팅·기술이전 등 포괄적 비R&D 연구공백을 지원받고 있다. 향후 VS-101 개발을 가속화, 시장 진입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시웅기자 jet123@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최시웅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