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1214000957305

영남일보TV

[시도때도없는뉴스 12.14]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사실상 탈당 선언

2023-12-14 09:58

 


1.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사실상 탈당 선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사실상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13일 K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잔류 여부에 대해 "나는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아마 27일에 하게 되는 건 탈당이고, 바로 그 다음 날부터 창당 준비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이낙연 전 더불어 민주당 대표와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어느 것도 닫아두지 않고 열어 놓고 생각하겠다”고 했습니다.

 

 


2. 김기현 대표 사퇴...대구경북 정치권 변화의 태풍 닥치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대표직에서 사퇴했습니다. 친윤석열계 핵심 장제원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이어 '주류 희생'의 길을 선택한 셈입니다. 대구경북 정치권에도 영향이 불가피하게 됐습니다. 대구경북 지역은 중진, 장관 출신, 친윤계, 김 대표 측근 인사들이 많아 더욱 그렇습니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김 대표의 사퇴는 대구경북 정치권 변화의 촉매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자의가 아니면 타의로 희생되는 인사들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3. 대구지역 한 아파트 사업장 사실상 1차 채무불이행 위기

 대구지역의 한 아파트 사업장이 미분양으로 인해 일종의 채무불이행인 '기한이익 상실'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한이익 상실'이란, 빌린 돈을 즉시 갚아야 하는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13일 대구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역 한 아파트의 시행사는 지난 11월말 대주와 대출 만기 연장에 대해 협의하지 못해, '기한이익 상실'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실상 '1차 디폴트' 위기에 처한 것입니다. 대구에서도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우려가 현실화되는 분위기입니다.


4. 식품기업들 ‘용량은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꼼수인상 논란

식품기업들이 고물가에 가격은 유지하면서 용량은 줄이는 이른바 '꼼수인상' 슈링크 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13일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가공식품 등에 대한 슈링크 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간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실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부는 변칙적 가격인상을 근절하겠다며 대응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5. 경북도, 항공벤처 연구단지 조성 나서...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경북도가 항공산업의 균형발전 생태계 조성 및 지원을 통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항공벤처 연구단지' 조성에 나섭니다. 경북도는 13일 도청 회의실에서 '항공벤처 연구단지 조성 마스터 플랜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용역에서는 국내외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필수 요건을 검토하고, 맞춤형 항공벤처 연구단지 조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게 됩니다.
 


6. 정부 “포항을 국내최대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거점 육성”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열린 비상 경제장관 회의에서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포항을 국내 최대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내년에 포항 국가 첨단 전략산업 특화단지에 1천27억원을 투입합니다. 민간에서는 2027년까지 12조1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기자 이미지

김용국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