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513001000104

영남일보TV

[시도때도없는뉴스05.13] 이준석 “윤 대통령, 저를 만나시려면 해명하셔야 될 것 많아”

2024-05-13 10:02


1. 이준석 “윤 대통령, 저를 만나시려면 해명하셔야 될 것 많아”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12일 "윤석열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은 0%"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 대구·부산·경상 권역 토론회에 참석해 "윤 대통령이 저를 만나고자 하신다면 해명하셔야 될 것도 참 많을 거 고, 사과하셔야 될 부분도 있을 것인데, 그런 것 둘 다 못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안 하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홍준표 대구시장을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는 "평소 공개적으로 해왔던 말들에 대해 상의했다"고 했습니다.

2. 개혁신당 전당대회 영남권 대학생·언론인 투표 이기인 1위

개혁신당의 전당대회 레이스가 시작된 가운데, 영남권 대학생·언론인 투표에서 이기인 후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12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 대구·부산·울산·경상 합동연설회'에서 실시된 지역 대학생·언론인 투표 결과, 이 후보가 총 100표의 유효투표 중 36표를 확보하면서 앞서 나갔습니다. 이어 허은아 후보 30표, 조대원 후보 22표, 전성균 후보 8표, 천강정 후보 4표 순이었습니다.

3. 국민의힘 새 비대위 친윤 인사 다수...TK는 한 명도 없어

국민의힘이 12일 비상대책 위원 및 원내 주요 인사를 내정했습니다.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 위원장은 이날 지명직 비대위원에 유상범·엄태영·전주혜 의원과 김용태 당선인을 지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연직 비대위원인 정책위 의장엔 3선이 되는 정점식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새 비대위는 친윤 인사가 다수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TK는 지역 출신의 추경호 원내대표가 자리한 만큼, 지도부에 단 한 명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4. 이럴수가 있나? 국방부·외교부 이어 행안부까지 '독도' 오기 사고

국내 민방위 사이버교육 영상 자료에 독도가 일본땅으로 표시된 지도가 활용돼 논란입니다. 12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민방위 사이버교육 영상 자료를 활용하면서 올해 초 일본 이시카와현 지역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을 때 일본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를 활용한 미국 NBC방송 화면을 인용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외교부가 운영하는 해외 안전여행 사이트에서 독도를 '재외 대한민국 공관'으로 표시해 논란이 됐습니다. 지난해 말엔 국방부가 독도를 '분쟁 지역'으로 기술한 장병 정신교육 자료를 발간하기도 했습니다.

5. 홍 시장, 규제 프리존 법적 근거 신공항 특별법 개정 추진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0일 대구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TK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 법인 구성을 이달말까지 실질적으로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시장은 또 "민간공항 건설 사업을 대구시가 위탁해 추진하기로 국토교통부와 거의 합의됐는데, 그걸 법제화하는 부분이 있고, 규제 프리존에 대한 법적 근거를 담는 신공항 특별법 개정안은 광주와 협력해 공동으로 추진하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홍 시장은 올 하반기에 시청 신청사 설계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6. 공무원 휴대전화 유심칩 절도·소액결제 용의자는 동료 직원

대구 수성구청 사무실에서 공무원들의 휴대전화 유심칩이 사라져 소액결제가 이뤄진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동료 직원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수성경찰서는 절도 등의 혐의로 20대 A씨를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12일 밝혔습니다. 수성구청은 A씨의 직위를 해제하고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기자 이미지

김용국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