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일보TV

  • 가을빛 물든 대구수목원, 붉게 타오르는 꽃무릇 군락
  • “익숙함에 새로움을 더하다”…서문시장 골목에서 만난 이색 김밥

[골프인사이트] 최고의 골프 장비는 몸

2025-10-14 06:11


정준섭<TPI korea 소속·메종드피지오원장>

정준섭

코로나 시대 이후 한국 골프는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골프 시장이 성장한 덕분에 골프 분야의 전문화도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중의 관심도 이전보다는 훨씬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라도 골프 클럽을 본인의 스윙 스타일에 맞게 피팅하거나 드라이버 비거리를 위해 전문 골프 트레이닝 센터를 찾는 상황입니다.


골프의 본 고장 미국 PGA투어에서는 선수들의 전문적인 몸관리를 위해 'PGA TOUR Training Centers'라는 이동형 시설(mobile fitness & physical therapy facility)을 대회 장소마다 배치합니다. 선수들이 대회기간 중에도 훈련하고, 직접 치료 및 회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투어에 나가는 선수들은 단순한 샷 연습만으로는 최고의 경기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시합 전 연습라운드, 4일간의 대회 라운드를 보면 체력적 부담이 많기 때문에 체계적인 몸 관리 프로그램이 필수적입니다. 탑 수준에 있는 선수들은 1년의 경기 기간 동안 본인의 트레이너, 치료사, 영양사와 함께 투어를 다닙니다.


골프 스윙에는 클럽이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클럽이라는 장비를 사람의 몸이 움직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피트니스 전문가들은 "골프 스윙에서 최고의 장비는 신체"라고 말합니다.


로리 매킬로이의 골프 스윙을 따라하려면 그의 스윙 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방법도 좋지만 매킬로이 몸의 움직임과 신체 능력을 따라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선수들은 하루 일과의 30~40%를 트레이닝 센터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신체가 최고의 장비라는 것을 알고 있고, 그 장비를 최고의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최고의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신체는 206개의 뼈와 300여 개의 관절들로 이루어진 복합체입니다. 복잡한 우리의 신체가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느냐에 따라 스윙의 퍼포먼스는 결정됩니다. 골프 스윙은 단순한 팔 동작이 아니라, 하체 근육의 폭발력, 코어의 안정성, 상체 근육의 협응, 그리고 소뇌와 전정기관 같은 신경계의 정밀한 조율이 맞물려 만들어지는 전신 운동입니다. 지면에서 발생한 힘이 발끝에서 시작해 손끝의 클럽으로 이어지는 '운동 사슬'(kinetic chain)이 바로 골프 스윙의 본질입니다. 아마 추어 골퍼들이 프로골퍼처럼 많은 시간을 골프 트레이닝에 투자할 순 없지만 기본적인 신체의 움직임에 대해 안다면 훨씬 나은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스포츠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