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1210021140890

영남일보TV

  • 흥과 단합의 진짜 힘! 다사읍 서재9리에 4남매가 떴다
  • 달성청춘별곡 시즌2, ‘눈꽃처럼 밝은 마을’ 설화1리서 첫 여정 시작

한수원이 그리는 미래도시 만난다…‘SSNC’ SMR Smart Net-zero City

2025-12-10 15:56
SSNC(SMR Smart Net-zero City)는 한국수력원자력의 홍보관 이름이자 한수원이 제시하는 미래도시의 비전이다. 이 곳에서는 기술과 미래로 향하는, 에너지의 여정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은 거대도시 모형으로 미래도시를 보여주는 에너지 파노라마 전시관.

'SSNC(SMR Smart Net-zero City)'는 한국수력원자력의 홍보관 이름이자 한수원이 제시하는 미래도시의 비전이다. 이 곳에서는 기술과 미래로 향하는, 에너지의 여정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은 거대도시 모형으로 미래도시를 보여주는 에너지 파노라마 전시관.

경주엑스포 서편주차장에 주차 한 뒤 천천히 걷는다. 왕릉 모양의 작은 구릉은 투명한 모자를 쓰고 있다. 햇빛에 반짝이는 건물, 바로 한국수력원자력의 기업 홍보관 SSNC(SMR Smart Net-zero City)다. SSNC는 기술과 미래로 향하는, 에너지의 여정을 체험하는 곳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그리는 SMR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탄소중립 미래도시가 우리를 맞이한다.


SSNC 내부는 언뜻 강연장처럼 보이기도 한다. 천천히 안으로 들어가 공간을 감상한다. 낮고 작은 공명음이 신비롭고 몽환적으로 깔린다. 이 공간은 '제로스퀘어(Zero Square)'다. 0부터 5까지, 여섯 공간으로 나눠진 SSNC의 로비이자 한수원의 '탄소제로(0) 도시'의 비전을 상징하는 곳이다.


도슨트의 안내를 따라 첫 공간인 '에너지루프'로 이동한다. 에너지루프에서는 인간이 어떤 에너지를 언제 어떻게 사용해왔고, 사용할지에 대해 알 수 있다.


다음인 '에너지그라운드'에서는 대형 원자력 발전소의 모형으로 에너지 생산의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특히 '세상을 밝히는 힘'을 테마로 주요 에너지원인 원자력의 발전 과정을 시각적으로 구성해 놓았다.


한국수력원자력의 SSNC(SMR Smart Net-zero City) 홍보관의 네 번째 공간인 에너지하모니. 벽이 열리며 영상으로 봤던 SMR이 실제 모형으로 눈 앞에 나타나는 장면은 시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의 SSNC(SMR Smart Net-zero City) 홍보관의 네 번째 공간인 에너지하모니. 벽이 열리며 영상으로 봤던 SMR이 실제 모형으로 눈 앞에 나타나는 장면은 시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네 번째 공간인 '에너지하모니'에서는 SMR(Small Modular Reactor·소형 모듈형 원자로)의 개념을 설명하고 SMR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특히 벽이 열리며 방금까지 영상에 있었던 SMR이 실제 모형으로 눈 앞에 등장하는 순간은 전율을 일으킨다.


여기서는 말 그대로 '하모니' 즉 조화에 초점을 맞춘다. 출력 조절이 비교적 자유로운 SMR의 유동성이야말로 신재생에너지와 시너지를 발휘하고 안정적으로 전력의 흐름을 지켜내는 최적의 발전원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SSNC는 홍보관의 이름인 동시에 새로운 미래도시의 개념이다. '에너지파노라마'는 SSNC의 개념을 거대도시 모형으로 설명하는 공간이다.


마지막 전시관인 '에너지비욘드'에서는 또 다른 미래에너지인 수소를 통해 '다음'을 생각하게 한다. 신에너지인 수소에서 영감을 받은 예술 작품이 전시돼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SSNC 홍보관은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한수원의 비전과 노력을 국민과 공유하는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와 함께 지속가능한 에너지 여정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SSNC는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글·사진=박준상기자 junsang@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준상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획/특집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