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센터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에게 가장 당혹스러운 것은 이름조차 알 수 없는 수많은 운동기구들일 것이다. 대부분의 초심자들은 쭈뼛쭈뼛 하며 TV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벤치프레스와 트레드밀 또는 고정 싸이클만 돌리다가 오기도 하고,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습을 보고 체계 없이 운동을 시작하기도 한다. 오늘은 피트니스 센터를 방문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머신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 소개 할 운동은 랫 풀다운이다. 이 운동은 등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으로, 머신을 이용해서 정확한 자세로 정확한 부위에 자극을 느낄 수 있도록 해보자.
랫 풀다운(Lat Pull Down) |
준비자세는 머신에 앉아 팔을 어깨넓이 보다 좀 더 넓게 그립을 잡는다. 운동시, 그립 바를 내릴 때는 팔꿈치가 옆구리와 수평이 맞춰지도록 내리고 어깨가 안으로 말리거나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등 아래쪽에 힘을 주어 곧게 편다. 이때, 코어에 힘을 주어 허리가 너무 꺾이지 않도록 하며, 허리가 아닌 등을 펴 자세를 잡는다.
TIP
그립에 따라서 등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부위가 조금씩 달라지며, 지금 소개한 동작이 가장 기본적인 그립 방식이다. 어깨는 귀와 멀어지게 만들고 등 뒤로 살을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수축시킨다.
홍득영 엘리트공무원체력교육원 원장 |
홍득영 브로스인터네셔날 대표/엘리트공무원체력교육원 원장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