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1107010000837

영남일보TV

포항시,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축 '박차'…미국 보스턴 랩센트럴 방문

2021-11-08
ㅍ
포항시·포스텍 미국 방문단이 지난 5일(현지시간) 보스턴 랩센트럴에서 바이오산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논의했다. 보스턴대학교 김종성 교수가 이강덕 포항시장(우측)과 김무환 총장(가운데)에게 랩센트럴의 역할 등을 소개하고 있다.<포항시 제공>
2021110701000221200008372
포항시·포스텍 방문단이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을 방문했다. 왼쪽부터 보스턴대 김종성 교수, 랩센트럴 창업가 요하네스 프루에하우프,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바이오 클러스터 거점 도시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포항시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포항시·포스텍 방문단이 지난 5일(현지 시간) 세계 최고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보유한 보스턴의 랩센트럴을 방문했다. 랩센트럴(Lab Central)은 2012년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바이오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기관이자 연구개발(R&D)센터이다.
랩센트럴이 위치한 켄들 스퀘어는 화이자·노바티스 등 대형 제약회사와 MIT·하버드 등 우수 대학과 메사추세츠종합병원(MGH)·하버드 메디컬센터 등 최고 수준의 병원 밀집 지역으로 주체들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바이오 창업의 최적 생태계가 구축돼 있다.

이날 방문에는 지난 6월 바이오포항(BP)포럼에도 참석한 보스턴대학교 김종성 교수가 동행해 보스턴의 바이오산업 성장의 주요 요인을 소개하고, 랩센트럴의 역할 등을 소개했다. 또 랩센트럴의 창업 생태계 조성 방안, 바이오·벤처 스타트업 유치 전략, 바이오테크 산업을 위해 요구되는 인프라와 기술, 관련 주체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 방안 등의 공유를 통해 포항시의 바이오·의료 분야 메카 도시로의 발전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김종성 교수는 "랩센트럴의 핵심은 유망한 바이오 벤처이다"며 "포항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해 창업에 도전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한다면, 포항만의 특색 있는 랩센트럴을 만들어 바이오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방문단은 랩센트럴의 창업자인 요하네스 프루에하우프와의 환담을 통해 포항의 바이오 인프라 우수성을 알렸다.
이강덕 시장은 "바이오·의료 산업 메카 도시인 보스턴의 바이오 클러스터 랩센트럴을 직접 방문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포항시에 구축된 우수한 인프라 및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를 통해 포항시만의 바이오분야 선순환 생태계 구축과 바이오 클러스터 거점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 이강덕 시장과 포스텍 김무환 총장 등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추진 중인 바이오·의료 산업 기반 조성과 신산업 육성 정책을 활용하기 위해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미국을 방문하고 있다.
김기태기자 ktk@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김기태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