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20802010000249

영남일보TV

안동시, 의전 등 관행적 행정문화 대수술

2022-08-04
안동시, 의전 등 관행적 행정문화 대수술
안동시청 전경

경북 안동시가 권위주의시대의 대표적 산물로 여겨지던 '의전' 등 관행적 행정문화의 대수술에 나선다.

시는 △내빈 위주의 행사를 벗어나 참여자 중심의 행사 도모 △권위적이고 허례허식적인 의식행사 지양 △내빈소개·인사말 원칙적 생략 △내빈 지정좌석제가 아닌 자율좌석제 운영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배치 등 '의전행사 간소화 운영 내부기준'을 수립했다.

또 공무원의 창의적인 사고를 진작하고, 하절기 업무능률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공직자의 품위와 예절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장 간소화도 시행한다.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조직 분위기를 탈피하고, 시민 중심의 민생업무 해결에 집중하기 위해 민원현장에서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도록 '보고체계 간소화' 분위기도 조성키로 했다.

민선 8기 권기창 안동시장은 시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시장실을 시작으로 24개 읍·면·동장실도 1층으로 이전했다.

특히, △민원 친절 및 처리 기간 단축 △시민운동장(트랙) 연중 무휴 24시간 개방 △평생학습관 유휴공간(빈 강의실) 시민 상시 사용 △농기계 배달 서비스 1년 365일 이용 가능 등 속도감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권기창 시장은 "수십 년을 이어온 행정의 관성을 이겨내고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공직 내부에서부터 조직문화를 변화해 시민을 위한 소통행정을 실현하겠다"며 "1천400여 공직자와 손을 맞잡고 오직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활력 넘치는 성장도시, 함께 만드는 희망 안동'을 건설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피재윤기자 ssanaei@yeongnam.com

기자 이미지

피재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