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112010001621

영남일보TV

대구 수성알파시티 롯데몰 조성사업 물건너가나…사업계획 확정없이 땅고르기만

2023-01-13

롯데 전국 산재한 공사로 대구 롯데몰 우선 순위 뒤쳐저
미적거리다 분할 매각 의도 아니냐는 의심도

롯데쇼핑타운5
대구 수성구 대흥동 수성알파시티 내 조성중인 대구 롯데몰이 10년 가까이 뚜렷한 사업진척없이 표류하고 있다. 사진은 터파기 공사중인 롯데몰 조성 부지.윤관식기자 yks@yeongnam.com

부지 낙찰 후 9년째 큰 진척이 없는 대구 롯데몰(수성알파시티 내)사업이 장기 표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12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에 확인 결과, 대구 롯데몰 조성사업의 주체인 롯데쇼핑은 최근 대구경북경자청 면담을 통해 "사업계획 변경 허가 신청을 오는 상반기로 연기하겠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앞서 롯데쇼핑은 쇼핑몰의 연면적 확대를 골자로 한 사업계획 변경안을 지난해 12월말까지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몰 조성사업은 수성알파시티내 유통상업용지인 대흥동 일원 7만7천49㎡(2만3천여평) 부지에 쇼핑·여가·레저 복합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4년에 확정됐다. 개발계획대로라면 2025년 준공에 맞춰 터파기를 마치고 올해부턴 최소한 골조공사를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2021년 5월 착공 후 2년 가까이 터파기 공사만 진행중이다. 기약없이 땅 고르기 작업만 하고 있는 셈이다. 터파기 공정률도 60%선에 머물러 있다. 당초 밝힌 2025년내 준공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졌다.

롯데쇼핑은 글로벌 경제 위기로 내·외부 경제 여건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유통업계 트렌드도 급변하면서 사업성을 재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고금리, 원자잿가 상승은 시공사의 자금조달에 적잖은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역 유통업계는 대구 롯데몰 조성 사업 본격화에 냉소적이다.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 내 롯데몰 인천 송도점, 부산 롯데타워 등 대형 프로젝트 공사가 전국에 산재해있고, 이중 대구 롯데몰은 주요 순위권 안에 포함되지도 않았다는 것. 실제 롯데그룹은 지난달 30일 장기 표류 사업중 하나인 부산 롯데타워 조성사업 건축허가신청서를 부산시에 다시 제출했다. 부산시는 이달 중 허가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착공이 현실화되면 롯데가 첫 건축허가를 받은지 20년여만에 첫 삽을 뜨는 셈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수성몰 공사는 시쳇말로 '1㎝씩 터파기'로 진행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지체되고 있다. 대형 쇼핑몰은 일단 착공만 하면 빠르게 진행되는 데, 터파기로 공사를 하는 척만 하다보니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부정적 전망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일단 믿고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장기 표류될 경우를 대비해 제재카드도 만지작거리는 분위기다. 대구경북경자청이 수성구청과 협의해 롯데몰 부지에 대해 비업무용 재산으로 판정할 경우 재산세 부과율을 훨씬 높일 수 있다. 롯데쇼핑은 사업 연기로 인한 금융비용에 재산세 추가 부담까지 떠안을 수 있다. 일각에선 롯데측이 값싸게 매입한 부지를 분할 매각후 사업에서 손을 떼려는 게 아니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최삼룡 대구경북경자청장은 "롯데가 사업을 철회해도 부지 전체를 매입할 수 있는 개발자에 매각하지 않는 한 분할매각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공사 일정이 다소 늦어지는 것이지 롯데몰 사업 철회를 논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다방면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사업이 진척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효설기자 hobak@yeongnam.com


■수성알파시티 롯데몰 조성 추진 경과
2014년 12월 롯데자산개발, 롯데몰 부지 낙찰
2017년 4월 대구 현지법인 롯데쇼핑대구, 건축심의 신청서 제출
2019년 6월 대구시-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롯데쇼핑, 투자협약 체결
2020년 2월 건축허가 신청
2020년 6월 건축허가
2021년 5월 착공

기자 이미지

이효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