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와 제조업 대응 전략 수립
19일까지 연구계획서 이메일 제출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는 지역경제 현안을 분석하고 정책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연구용역' 연구자를 공모한다.
대상은 대학교수, 연구기관 연구원 등 지역경제 및 관련 분야 전문가다. 용역 주제는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와 대구경북 제조업의 대응 전략'이다. 세계경제의 분절화가 대구경북 제조업의 수출입, 산업경쟁력 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지역 제조업의 수출 경쟁력 제고 및 수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대응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세계경제 분절화 진행 전후 대구경북지역 주요 산업 및 기업의 국가별·품목별 수출입 동향 변화를 분석한다. 각국의 자국산업보호 및 첨단산업 투자유지 정책 등이 대구경북지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및 리쇼어링(re-shoring)에 미치는 영향도 내다봐야 한다.
또 미국의 IRA, EU의 탄소중립법 등의 시행이 전기차 부품 등 대구경북 지역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대응방안과 환율변동이 대구경북지역 제조업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무역환경 변화에 대한 산업계 대응전략도 제시해야 한다. 연구기간은 계약체결일로부터 5개월 이내다.
최종 선정된 연구자는 제출한 연구계획서에 기초해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직원과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연구목적 및 취지 부합여부, 연구방법의 타당성, 연구결과의 활용도 등을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에서 심의해 연구자를 선정한다. 오는 19일까지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이메일(daegu@bok.or)로 제출하면 된다.
손선우기자 sunwoo@yeongnam.com
손선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