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504010000591

영남일보TV

"버려지는 하·폐수는 소중한 자원" 경북도, 하·폐수 재이용률 10%까지 끌어올린다.

2023-05-04 14:29

맞춤형 방류수 수질검사로 하수처리수 재이용 활성화 촉진

버려지는 하·폐수는 소중한 자원 경북도, 하·폐수 재이용률 10%까지 끌어올린다.
경북보건환경연구원 직원이 하수처리장 방류수 시료를 분석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버려지는 하·폐수의 재이용률을 1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경북도가 지역 공공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수질 특성 평가를 실시한다.

4일 경북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은 물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대체 수자원 개발의 일환으로 '공공하수처리장 배출수의 수질 특성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평가 대상은 경북 북부권역 내 하수처리용량 5천㎥/일 이상, 재이용율 10% 미만인 공공하수처리장 5개소이며, 하수 처리수 재이용 수질 기준 27개 항목을 집중 조사한다.

UN 세계 물 개발 보고서는 신뢰할만한 대체 수자원으로 하·폐수 처리 수를 지목했다. 일정한 수량 확보와 안정적인 수질 통제가 가능해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도는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총대장균 등 기본 11개 항목 뿐 아니라 농업용수 수질 기준인 중금속을 포함한 총 27개 항목을 분석하여 △청소·화장실용수 △하천 유지용수 △농업용수 등으로의 활용 가능 여부를 평가할 예정이다.

안상영 도 보건환경연구원 북부 지원장은 "단순히 하수를 처리해 하천에 방류하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함으로써,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 하수처리수 재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물 재활용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주석기자 farbrother@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오주석

영남일보 오주석 기자입니다. 경북경찰청과 경북도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