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831010004168

영남일보TV

경북도·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항공우주산업 육성 맞손

2023-08-31 11:20

이철우 지사, “항공우주산업, 경북 미래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

경북도·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항공우주산업 육성 맞손
이철우(왼쪽) 경북도지사와 김민석 항공우주협회 부회장이 31일 경북도청에서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가 미래 유망 산업인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도내 중소기업의 항공우주산업 전환과 인재 양성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31일 경북도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김민석 항공우주협회 부회장은 협약에 따라 경북지역 항공우주산업 육성 및 신사업 발굴, 인재양성 및 교육훈련, 도내 중소기업의 항공우주산업 전환, 해외 항공우주기업과 도내 기업 간 공동과제 발굴 및 산업 협력 활성화를 상호 협력한다.

우선 항공우주협회는 경북도내 자동차·전자·전기 등 유망 중소기업의 항공우주산업 진입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인력양성을 위한 세미나·현장 견학 지원, 산업협력 활용 공동과제 발굴 등을 수행하며 관련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제너럴일렉트로닉 에비에이션(GE Aviation), 에어버스(AIRBUS), 사프란(SAFRAN) 등 글로벌 항공우주기업과 도내 관련 기업 간 공동과제를 발굴하고 산업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도내 관련 업체 현황을 파악하고 산업협력 매칭도가 높은 항공우주부품·소재 및 항공우주전자·반도체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등 수혜기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민석 부회장은 "우리나라 전자산업의 메카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경북도에 개항할 대구경북신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에 대해 항공우주 산업계를 대신해 환영하고 감사의 뜻을 전한다"라며 "역량이 뛰어난 경북 기업들이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협회도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항공우주산업은 초기 진입이 어렵지만 일단 성공하면 장기간 안정적 수익이 창출되는 고부가가치산업이다. 경북도는 항공우주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신공항을 중심으로 경북도가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기존 산업구조 재편 및 신시장 개척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1992년 설립된 항공우주협회는 항공우주산업 정책연구, 산업협력 지원, 항공우주R&D 및 무인기 사업지원 등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산업 대표 단체다. 또 다음달 6일부터 8일까지 구미에서 개최되는 '경상북도 항공방위물류 박람회'주관사이기도 하다.

오주석기자 farbrother@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오주석

영남일보 오주석 기자입니다. 경북경찰청과 경북도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