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117010002162

영남일보TV

  • 유영하 국회의원 대구시장 출마선언 “대구의 내일을 여는 길, 함께 해주시길...”
  •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 재발화 진화… 잔불 정리 지속

[문화산책] 무대의 종류와 기능

2024-01-18

2024011701000531100021621
정창윤 (극단 열혈단 대표)

과거엔 연극의 성립요소를 이야기할 때엔 희곡, 배우, 관객이 전부였다. 하지만 현대에 와선 무대적 요소를 포함해 연극의 4요소를 중요시하고 있다. 현대 연극에서 무대(stage)의 종류와 기능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무대란 사전적 의미로 영화를 보는 극장(영화관)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연극을 공연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연극을 공연하기 위해 어떤 형체를 만들어 놓고, 배우가 그 형체를 활용해 연기하는 장소 즉 공간을 말한다.

무대는 프로시니엄 무대, 원형 무대, 돌출 무대, 변형 무대 등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프로시니엄 무대는 우리가 '무대'를 상상할 때 떠올리는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무대의 형태다. 액자형 무대라고도 불리며, 객석과 무대 공간이 분리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관객들은 현실의 객석에서 가상의 세계가 펼쳐져 있는 무대를 훔쳐보듯 관극한다. 무대의 세계와 관객의 세계가 철저히 분리되어 공연이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무대다.

둘째로 원형 무대는 말 그대로 배우가 연기하는 무대의 공간이 원형, 즉 둥근 형태를 띠는 무대를 말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관객의 시선을 고려해 자연스레 객석은 부채꼴이거나 둥근 무대를 사방으로 둘러싼 형태가 된다. 보편적으로 원형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은 관객들과 상호작용하며 소통하기 쉬운 작품들이 공연된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마당극과 가면극 등이 있다.

셋째로 돌출 무대는 관객석 사이로 무대가 돌출된 무대를 말한다. 이 무대를 평면도 상 위에서 바라본다면 T자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돌출 무대는 프로시니엄 무대와 원형 무대의 장점을 결합해 극적 효과를 얻기 위해 고안된 무대 형태로, 관객과 배우가 친밀감,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좋은 무대다. 일본 전통문화인 가부키가 대표적이다. 관객과 배우가 더 가까이 호흡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무대다.

마지막으로 변형 무대는 극장이 아닌 공간에서 연극을 하기 위해 공간 환경을 맞추어 공연하는 무대를 말한다. 극장으로서 기능하기 위해 건축된 건물이 아닌, 실내이든 실외이든 상관없이 환경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례로 일본의 재일교포 극단 신주쿠양산박은 텐트극장에서 작품을 선보이는 극단으로 유명하다. 이 극단은 2016년 텐트극장을 왕십리역에 설치해 '백년, 바람의 동료들'을 공연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예시가 변형 무대의 특징이다.

정창윤 〈극단 열혈단 대표〉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