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0222001351509

영남일보TV

[영상뉴스]대구 어디까지 왔나?

2024-02-22 13:57

대구 굴기천명,대개혁 추진한다

 

[홍준표 대구시장 / 대구시민의날 기념사 중]

민선 8기 대구는 250만 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고 대구의 옛 명성을 되찾고자 대구굴기를 천명하고 대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TK 신공항 건설, 군사시설 이전, 산업구조 대개편 등 대구미래 50년 번영을 위한 핵심 틀이 모두 완성이 되었습니다.

대구 경북의 100년 대계인 TK 신공항 건설은 지난 4월 특별법 제정으로 본격적인 비상을 준비하고 있고, TK 신공항과 함께 대구 굴기에 핵심 프로젝트인 달빛고속화 철도역 건설 역시 지난 1월 25일 특별법이 통과되어 TK 신공항 개항에 맞춰 개통할 수 있도록 면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구의 경제구조는 ABB, 반도체, 모빌리티, 로봇, 헬스케어 등 미래 신산업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산업에 대한 집중투자와 전략적 뒷받침으로 1년 반만에 지난 10년간 투자 총액의 1.7배에 달하는 8조 1300억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냈습니다.

도심 군부대 통합 이전은 국방부와 민군 상생협약을 맺고 밀리터리 복합타운으로 현재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금호강 르네상스, 맑은 물 하이웨이 등 시민들의 윤택한 생활환경을 위한 사업들도 본 궤도에 올라 있습니다. 그 외 대구의 개혁 정책은 전국적으로 퍼져나가서 나라의 정책에 지금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휴무일 평일 전환은 거대 독점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에 맞선 대구로 택시 이 두 가지는 전국의 유일한 성공 사례입니다.

2년 연속 지방채 발행을 한 푼도 하지 않고 재정 운영과 그리고 고강도 채무 감축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재정 원칙을 지켜 나가고 있고, 30년 지방자치에 해묵은 과제였던 자치 조직권도 획득하여 대구 핵심 정책들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모두 시민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성원 덕분입니다.

존경하는 대구 시민 여러분. 앞으로 대구는 완성된 핵심 틀을 내실 있게 채워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TK 신공항 건설을 위한 SPC 구성을 신속히 마무리하여 신공항과 연계된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후적지 개발 등의 본사업을 돌입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달빛 고속화 철도의 건설은 영호남의 교류 화합은 물론 새로운 남부권 경제권을 형성으로 국가 균형 발전의 구심점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도심 군부대 통합 이전은 국방부 작전성 검토와 우리 시에 그리고 사업성 검토를 거쳐서 총선 후에 바로 이전지를 결정하고 후속작업을 할 것입니다. 대구 시민들의 안전한 식수공급을 위한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은 환경부와 협의하여 예비 타당성 조사를 대상으로 선정되고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금년 중에 결론이 나오도록 하겠습니다. 신천, 금호강, 디아크 개발 등 선도사업을 필두로 금호강 르네상스 백리길 물길 조성도 다음 단계로 순항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처럼 산업구조 대개편을 통해 대구가 투자하기 좋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한 발 더 도약하고 그 과정에서 행정혁신의 노력도 소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김수일 기자 / maya1333@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김수일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