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과시장서 신뢰도 높아
경산몰서 특산품 할인 행사도
![]() |
팔공산 분지의 풍부한 일조량과 금호강의 비옥한 토양에서 생산돼 맛과 품질이 뛰어난 경산 건대추.<경산시 제공> |
![]() |
오른쪽 사진은 껍질이 얇고 씨가 없는데다 단맛과 향이 뛰어나 젊은 층으로부터 인기 있는 경산 샤인머스캣. <경산시 제공> |
경북 경산시 샤인머스캣 현황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1천450농가에서 520㏊ 면적에 재배하고 있으며, 경산포도 생산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경산지역에서 출하되는 샤인머스캣은 껍질이 얇고 씨가 없는 데다 단맛과 향이 뛰어나 젊은 층으로부터 인기 있는 과일로 정평 나 있다. 서울의 청과시장에서 선호도가 높고 신뢰가 쌓인 데다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다.
지역 샤인머스캣 재배 농가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10월25~27일 개최하는 제13회 경산대추축제 시 경산대추와 다양한 농산물을 직접 맛보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샤인머스캣 판매 촉진 행사도 추진 중이다.
또 해외 수출시장 공략을 위해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해 선제적 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이다. 내수시장의 공급과잉 우려로 샤인머스캣은 베트남, 대만 등으로, 복숭아는 홍콩으로 수출되고 있다.
경산시는 포도 재배농가와 공무원, 농협 관계자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품질관리단을 운영해 고품질의 경산 샤인머스캣이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도록 당도 관리 등 생산·출하·유통까지 단계별로 현장 지도를 통해 미숙과 등 품질이 떨어지는 상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조기출하 근절을 하고 있다.
경산시가 운영하는 경산몰(gsmall.cyso.co.kr)은 경산의 농업인들이 정성들여 키운 신선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안전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추석을 맞아 추석명절 특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지역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및 가공품을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신규회원 가입 시 1만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2021년 10월 오픈한 경산몰은 지역 농산물인 포도, 복숭아, 자두 등 과일류를 중심으로 가공식품류, 장류 등 총 10여 개로 구성돼 있다. 600여 이상의 농특산물 및 가공품과 90여 개의 업체가 입점해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적극적인 지원으로 입점 업체 수와 판매량이 조금씩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으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경산을 대표하는 특산품이자 고향사랑기부제의 답례품인 대추, 포도, 복숭아, 참외, 미나리, 한우 등의 상품들이 그 우수성을 자랑하며 경산몰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성우기자 parksw@yeongnam.com

박성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