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41120010002588

영남일보TV

[신간] 적군묘지 앞에서… 6·25 상처 보듬은 시인 구상의 심상

2024-11-22

서거 20주기 기념 詩 모음집

전쟁과 평화 다룬 작품 41편

쓰라린 고통·분노도 담아내

[신간] 적군묘지 앞에서… 6·25 상처 보듬은 시인 구상의 심상
생전에 명동성당에서 미사 중인 구상 시인. '적군묘지 앞에서'에서는 구상 시인 서거 20주기를 기념해 시인의 대표작 중 '전쟁과 평화'를 다룬 시 모음집이다. 〈영남일보 DB〉


2004년 우리 곁을 떠난 구상 시인 서거 20주기를 기념해 시인의 대표작 중 '전쟁과 평화'를 다룬 시 모음집이다.

구상 시인은 프랑스가 선정한 세계 200대 문인이면서 노벨문학상 본심에 두 차례 올랐던 한국문단의 상징적인 존재다. 식민지 조선에서 태어난 시인은 일제의 폭압과 태평양전쟁, 6·25전쟁, 그리고 4·19와 5·16, 이후 경제개발 시대와 민주화 시대를 거치며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삶을 살았다. 특히 6·25전쟁이 일어나자 대구로 내려와 피란문단을 이끌었다. 국방부 정훈국 소속 종군기자로 전장을 누비기도 했다. 영남일보 주필 겸 편집국장을 역임할 당시에는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하기도 했다.

[신간] 적군묘지 앞에서… 6·25 상처 보듬은 시인 구상의 심상
구상/나무와숲/136쪽/1만3천원

이번 모음집에서는 그의 대표작 '초토의 시'와 '모과 옹두리에도 사연이' 연작시를 중심으로 총 41편의 시를 만날 수 있다. 전인적 인간애와 평화를 희구한 시인의 심상을 되새겨볼 수 있다.

시집의 제목이 된 '적군묘지 앞에서'는 종군기자로 활동하며 목격한 전쟁의 폐허와 조국의 쓰라린 현실을 그린 '초토의 시' 연작 중 8번 시의 부제에서 따왔다. 시인은 북한 인민군의 유해가 묻혀 있는 묘지 앞에서 전쟁의 상처를 보듬고 죽음의 의미를 아프게 되새긴다.

"오호, 여기 줄지어 누웠는 넋들은/눈도 감지 못하였겠구나.// 어제까지 너희의 목숨을 겨눠/방아쇠를 당기던 우리의 그 손으로/썩어 문드러진 살덩이와 뼈를 추려/그래도 양지 바른 두메를 골라/고이 파묻어 떼마저 입혔거니/죽음은 이렇듯 미움보다도 사랑보다도/더욱 신비스러운 것이로다."('초토의 시·8' 중에서)

전쟁이 할퀴고 지나간 곳들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함께 그에 대한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를 담은 시도 다시 볼 수 있다.

"내 가슴 동토(凍土) 위에/시베리아 찬바람이 살을 에인다.//말라빠져 엉켜 뒹구는 잡초(雜草)의 밭/쓰레기 구덩이엔/입 벌린 깡통, 밑 나간 레이션 박스,/찢어진 성조지(星條紙), 목 떨어진 유리병,/또 한구석엔 총 맞은 삽살개 시체, /전차(戰車)의 이빨 자국이 난 밭고랑엔/말라 뻐드러진 고양이의 잔해,// (……) /하늘이 갑자기/입에 시꺼먼 거품을 물고/갈가마귀 떼들이 후다닥 날아/찌푸린 산을 넘는데//나의 잔등의 미칠 듯한 이 개선(疥癬) ―/나의 가슴을 치밀어 오르는 이 구토 ―/어느 누구를 향한 것이냐?"('모과 옹두리에도 사연이·36' 중에서)

시인은 생전에 베트남전 현장도 찾았다.

"나는 어디서 날아온지 모르는/메시지 한 장을 풀려고/무진 애를 쓰다 돌아왔다.//꾸몽 고개 야자수 그늘에서/봉다워 바닷가에서/아니 사이공의 아오자이 낭자와/마주 앉아서도/오직 그것만을 풀려고/애를 태다 돌아왔다.//아마 그것은 베트콩이 뿌린/전단(傳單)인지 모른다.//아마 그것은 나트랑 고아원서 만난/월남 소년의 장난인지 모른다."('모과 옹두리에도 사연이·71' 중에서)

김재홍 문학평론가는 작품해설에서 "모든 것을 상실한 절망의 시대로부터 모든 것이 가능한 희망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구상 시인은 일관된 생성과 긍정의 시적 사유를 통해 비대립적 시 세계를 물려주었다"고 말했다.
백승운기자 swback@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백승운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