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115010001998

영남일보TV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석열 대통령 체포 유감"

2025-01-15 16:38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석열 대통령 체포 유감
이철우 경북도지사 페이스북.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 윤석열 대통령 체포 유감
이철우 경북도지사. 영남일보 DB
15일 윤석열 대통령이 계엄 사태 43일 만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체포된 것과 관련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유감을 표했다.

이 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윤 대통령 체포로 국격까지 실추되는 사태를 만들어 매우 안타깝다"며 "헌법재판소의 판단 등 다양한 절차가 남아있고, 법적인 다툼의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을 꼭 체포했어야 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공수처의 수사권이 정말 있는 것인지도 매우 불분명한 상황이고, 수사권이 있더라도 대통령을 체포해 수사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이 도지사는 국민의힘 시도지사협의회 입장문을 통해 공수처의 대통령 내란죄에 대한 수사와 체포영장 중단, 국회의 탄핵소추안 재의결 절차 요구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 도지사는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된 상황이지만 국가원수로서의 지위에 변함이 없기에 헌법과 법 절차에 의해 정당하고 신중한 재판과 반론권 보장을 요구했음에도 체포가 이뤄져 매우 유감"이라며 "도주의 우려가 전혀 없으며, 국민의 한 사람이자 대통령으로서의 방어권이 충분히 보장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격을 떨어뜨리는 행위는 자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오주석기자 farbrother@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오주석

영남일보 오주석 기자입니다. 경북경찰청과 경북도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