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50204010000394

영남일보TV

월간 대구문화, 창간 40주년 맞아 AI 캐릭터 기자 '아이구' 도입

2025-02-04

단신기사·문화행사 요약·아이디어 제안 등 역할
2월호부터 활동...기존 기자와 협업 시너지 기대

월간 대구문화, 창간 40주년 맞아 AI 캐릭터 기자 아이구 도입
월간 '대구문화'가 도입한 인공지능(AI) 캐릭터 기자 '아이구' 이미지. <대구시 제공>

월간 '대구문화'가 창간 40주년을 맞아 지역 최초로 인공지능(AI) 캐릭터 기자 '아이구'를 도입한다.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이 확대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행보다.

'아이구'는 인공지능(AI)과 대구(Daegu)의 합성어로, 캐릭터는 대구시의 시조(市鳥)인 독수리를 모티프(motif)로 제작됐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생성된 이 캐릭터는 동그란 형태에 한 손에 펜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기자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캐릭터 몸통에 새겨진 'i9' 표기는 AI와 대구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아이구는 '대구문화'에서 단신기사 작성, 문화예술계 동향 소개, 문화행사 정보 수집 및 요약, 인물 동정 정리 등을 담당한다. 또 기사 작성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과 자료 조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된다.

'아이구'가 작성한 기사는 올해 2월호부터 책자와 E-Book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아이구의 역할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대구문화'는 AI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의 문화예술 소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이재성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다른 AI 활용 사례와 달리, '아이구'는 단순한 도구가 아닌 함께 일하는 동료로 역할하며, 기존 기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월간 '대구문화'는 1985년 12월 대구직할시 발행으로 창간돼 전국 문예지 중 두 번째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박주희기자 jh@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주희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