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류지희 <작가&디자이너> |
인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낙관적인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일찍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대니얼 카너먼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낙관주의자는 현재에 만족할 줄 알고 유쾌하기 때문에 사랑받는다. 그들은 실패하거나 궁지에 몰렸을 때도 상황을 잘 극복하고, 병적 우울증에 걸릴 위험도 매우 낮다. 면역력이 강하고 실제로 기대수명도 평균보다 높다.”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 사고방식은 우리 삶에 많은 부분에서 놀라운 변화를 일으킨다. 예컨대,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을 먹었을 때 병이 나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증세가 호전되는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fect)가 대표적 사례이다. 또 다른 예로, 아프리카인들이 있다. 그들은 그토록 열악하고 참혹한 환경 속에서도 늘 웃음을 잃지 않고 살아간다. 심지어 선진국들보다도 행복지수가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이다. 이는 주어진 환경에 만족할 줄 알고 일상의 작은 부분에서도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는 긍정의 마인드 때문이다. 즉,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상황과 반응은 달라진다.
실제로 필자 역시 플라세보 효과를 톡톡히 본 적이 적지 않다. 살아가면서 힘듦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고난의 모습과 대면하며 위축되기보다는 그 속에 숨어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긍정과 희망의 마음을 품었다. 그리고 간절하게 이겨내고자 하는 마음으로 행동했다. 그러자 필자가 처한 환경이 날이 갈수록 놀랍도록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낙관주의적 마음은 건강한 삶의 모습을 이끌어준다.
하지만, 낙관주의자라고 해서 다 같은 낙관주의자는 아니다. 낙관주의에도 몇 가지 유형이 있다. 단순히 자신의 성취욕이 앞선 이기적이고 목적 중심적인 낙관주의자, 작은 일에도 감동을 잘하고 타인에게 무조건적으로 친절한 순진한 낙관주의자, 아주 소소하고 미미한 것에 만족감을 느끼다 보니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숨은 낙관주의자도 있다. 이러한 긍정의 유형에 정답은 없지만 진정한 행복을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있다.
낙관주의의 유형은 다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자신에게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간혹 가장 안타까운 것이 목적의식 없이 그저 긍정적이기만 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그들을 현실감 없는 몽상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의 지향점은 ‘실용적인 몽상가’, 즉 ‘실용적인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사사로운 감성에 휘둘리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움을 찾아 눈을 돌리는 현명하고 현실감 있는 낙관주의자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참된 행복은 이상과 현실 이 두 가지가 적절하게 충족될 때 발현된다. 그러니 자신의 행복을 위해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 당신이 가지고 있는 긍정심리는 어느 유형에 속하는가. 당신은 어떤 유형의 낙관주의자인가.
인터넷뉴스부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산책] 행복의 비결, 실용적인 낙관주의](https://www.yeongnam.com/mnt/file/201907/20190730.010200742340001i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