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도서관 디지털 라이브러리로 실력 키워요”
![]() |
| 대구 영진전문대 도서관이 진행한 '언택트(Untact)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에 응모해 경품을 받은 학생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코로나19로 대학 도서관을 직접 찾는 대신 학술정보나 전공 동영상, 자격증 강의, 전자책 등 다양한 디지털 자료(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학업과 전문지식을 쌓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대구 영진전문대 심예진(호텔항공관광계열 2학년)씨가 대학 도서관이 개최한 '언택트(Untact)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에 참여하고 밝힌 소감이다.
그는 이번 페스티벌에 참여해 최고 경품인 60만 원 상당의 애플워치 시리즈6을 받아 얼떨떨하기도 하고 기뻤다고.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가운데, 대학 도서관을 활용하는 방식도 언택트(Untact, 비대면) 방식이 대세가 되는 분위기다.
영진전문대 도서관은 재학생들이 도서관이 확보한 전자책, 자격증 등 각종 강의 동영상을 포함한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학생들이 비대면으로 편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언택트(Untact)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달 16일부터 4일간 진행된 이번 페스티벌엔 지난해 대비 약 2배 많은 학생들이 참가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페스티벌 참여자들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시된 국가기술자격증, ITQ·컴퓨터활동·포토샵, 어학, 전자잡지, 전자책 등을 이용 안내하는 동영상 3개 이상을 시청한 후 제시된 시청코드 3개 이상을 도서관 카카오톡 채널에 응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페스티벌 마감결과 지난해 400여 명에서 올해 700여 명이 참가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모았다.
도서관은 최근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참가 학생들 가운데 추첨을 통해 경품 당첨자를 선정 시상했다. 시상품은 애플워치 시리즈6, 애플워치 SE,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10.2, LG G패드, 에어팟 프로, 에어팟 2세대 등으로 총 24명이 경품을 받았다.
강병주 도서관장(호텔항공관광계열 교수)은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우리 도서관은 카페 형태의 쾌적한 환경을 새로 갖췄고, 여기에 다양한 디지털 라이브러리도 확보해 언제 어디서나 온택트(Ontact)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영진전문대 도서관은 도서관 주간인 이달 26일부터 5월 28일까지 서평공모전, 제15회 베스트리포트(Best Report) 공모전, 2020 베스트셀러 테마전시회와 도서관 재개관 축하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 중이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박종문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