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0602010000365

영남일보TV

  • [영상]영·호남 공동선언…균형발전 위해 한목소리
  • 8천원에 판매되는 두바이쫀득쿠키, 직접 원가 측정해보니…

달성교육지원청, 44개 유치원 교원 대상 4일, 8일 '달성 유치원 수업 성장의 날 ' 개최

2021-06-03 10:46

자기주도학습과 연계되는 유아 놀이 실행력 제고

컵쌓기
대구 달성교육지원청이 오는 4일과 8일 두차례에 걸쳐 관내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달성 유치원 수업 성장의 날'을 개최한다. 유치원 학생들이 컵쌓기 놀이를 하고 있다.

대구 달성교육지원청(교육장 조성철)은 자기주도학습과 연계되는 유아의 놀이 이해와 실행력 제고로 유·초 연계 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해 오는 4일과 8일 두차례에 걸쳐 달성 관내 공·사립 44개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달성 유치원 수업 성장의 날'을 개최한다.

달성교육청은 지식기반 산업을 뛰어넘어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생활 속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는 시점에서 잘 노는 아이의 주도성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성장의 기반이 된다는 관점에서 이번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날 연수는 자기주도학습과 연계되는 유아 놀이의 이해와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유아 놀이 실행사례 안내, 교사의 놀이지원 방안 의견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연수는 각 유치원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수업 나눔을 통해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성,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 원격 수업에 따른 블렌디드 수업 방안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각 유치원의 여건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계획과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돼 있다.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라는 슬로건이 의미하듯 유아의 개념을 연약하고 무능력한 존재가 아니라, 유능한 존재로 바라보고 놀이를 통해 성장하도록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한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더불어, 교사들의 자율성과 유아들이 주도하는 놀이가 강조되는 교육과정이다.

강연을 맡은 광덕자기주도연구소 김종오 소장은 "자기주도학습이 되려면 자기주도성을 길러야 하는데 유아기 시절 능동적이고 흥미로운 놀이 실행 경험은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강조한다.

조성철 교육장은"교육의 주체인 유아가 자발적으로 흥미롭게 놀이에 참여하고 이를 통한 배움과 자기주도성으로 초등학교의 자기주도학습의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 할 예정이다. 소통 협력하는 교직 문화 조성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업성장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