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10923010002711

영남일보TV

  • 국립경주박물관, 신라의 6개 금관을 만나다
  • 저수지 옆에서 시작된 노래 한 판, 유가읍 한정1리의 노랫소리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 고객 체험 서비스로 활로 모색

2021-09-24

럭셔리 스킨케어·메이크업 컨설팅 한번에…고객 만족도 '최상'

KakaoTalk_20210923_140400029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에서는 아모레퍼시픽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체험할 수 있으며, 1대 1 고객 맞춤형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피부측정기 및 체성분측정기 등이 마련돼 있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일상 속 많은 영역들이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19∼2020년 2년치 하나카드(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달 발표한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대비 지난해 온라인 카드 결제 금액과 건수는 전연령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변화의 흐름은 뷰티업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주요 상점가 거리에 유동인구가 감소하면서 배달앱 및 패션앱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전환에 공을 들이고, 라이브방송을 통한 비대면 소통 채널 역시 활발히 늘려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뷰티제품 특성상 체험 콘텐츠 제공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전달과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통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고객 체험 및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는 코로나19 속 위축된 화장품 방문판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방문판매 영업서 대대적 변화
뷰티케어전문공간으로 재탄생
고객이 다시 찾는 곳 조성 목표

피부상태~신체건강까지 측정
제품 사용 후 피부 변화 예측
아모레퍼시픽만의 노하우 눈길


◆고객·카운셀러 모두 '만족'

대구시 동구 신천동 소재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이하 센터)는 방문판매 영업을 나서는 아모레 카운셀러(이하 카운셀러)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마사지 등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며 쉽게 고객의 집으로 방문할 수 있는 분위기였지만, 최근에는 카운셀러를 집으로 초대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고객이 늘면서 2019년 3월 센터가 설립됐다.

아모레퍼시픽은 대구비즈니스센터를 비롯해 서울, 대전, 광주, 부산 등 5개 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는 전국 거점별 중심 지역 방문판매 성장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존 영업장의 환경적·인적 제약으로 제공하기 어려웠던 고객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랜 기간 전통적 형태의 영업 방식이라는 이미지로 고착된 방문판매 영업을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변화시키면서 아모레퍼시픽이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명확히 전달하는 곳이기도 하다.

과거 방문판매 영업장은 카운셀러 중심 사무실로 운영되면서 고객이 찾아오더라도 브랜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와 가치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전문 뷰티 케어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센터가 생기면서부터 고객 입장에서는 수준 높은 뷰티 체험을 할 수 있고, 카운셀러도 기존에 선보일 수 없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방문판매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다시금 찾아오고, 주변인들에게도 추천해줄 만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특히 센터는 코로나19 이전에는 지역에서 뷰티 및 미용업계 진로를 선택한 청소년들이 단체로 방문해 현장 체험을 했을 정도로 수준 높은 시설을 자랑한다. 현재는 방역을 위해 사전예약을 통해 카운셀러 및 고객 방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VIP 수준의 개인 맞춤형 케어를 제공한다.

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카운셀러 개개인이 전문성을 갖춰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뷰티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운셀러 육성 교육 과정을 비롯해 메이크업 클래스, 바이탈뷰티 건강 클래스, VIP 프리미엄 서비스, 아모레파티(사업설명회)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교육을 지원하는 이유는 수많은 카운셀러를 육성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이 보유하게 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서다. 높은 수준의 카운셀러를 확보해 더 많은 고객이 아모레퍼시픽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접점을 늘리고, 기업과 카운셀러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로서 공생하기 위한 노력인 셈이다.

카페테리아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에서는 대세로 자리 잡은 라이브방송 및 유튜브 제작을 위한 장비를 지원하고, 미팅룸 등 다양한 공간을 마련해 고객과 카운셀러의 커뮤니티 활동을 돕는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피부 측정부터 건강 체크까지 '한번에'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에서는 카운셀러를 통해 확보한 고객들에 한해 특별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피부 측정부터 신체 건강 체크까지 현장에서 가능해 철저한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기존 로드숍 및 백화점 매장 등에서도 쉽게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로, 고객이 다시 한 번 카운셀러를 찾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고객이 방문할 경우 1대 1 맞춤형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차적으로 피부측정기기로 고객의 현재 피부 상태를 파악한다. 과거 고객이 유지해온 피부 관리 방법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했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개선해야 할 방향을 알아내기 위해서다. 이는 아모레퍼시픽 제품 중 고객 피부 상태에 적합한 제품군을 선별하는 기준이 되며, 실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해 사용했을 경우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체성분 측정기기, 인바디 및 두뇌 건강 측정 기기를 배치해 고객의 현재 건강 상태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뷰티 제품을 통한 피부 관리와 더불어 신체 건강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 문제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식습관, 스트레스, 체형 유지 등 조언을 통해 일상적으로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본적인 피부 및 신체 상태 확인이 끝나면 본격적인 스킨케어 체험이 시작된다. 센터에는 '설화수 럭셔리 파우더룸'과 '헤라 센슈얼 파우더룸' 등 두 가지 타입의 쇼룸이 있다.

설화수 럭셔리 파우더룸의 경우 40~50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클래식 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헤라 센슈얼 파우더룸은 30~40대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모던 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스킨케어와 함께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메이크업 서비스의 경우 매월 2회씩 본사에서 파견한 메이크업 전문가가 직접 고객 이미지 및 피부 상태와 어울리는 맞춤형 메이크업 연출을 알려준다.

이 밖에도 아모레퍼시픽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상품 테스터존을 비롯해 두피케어 공간, 미팅룸 등도 운영 중이다.

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바뀐 방문판매 영업 트렌드를 반영해 라이브커머스 및 유튜브 제작 지원도 시행 중이다. 개인이 직접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방송 장비를 마련해 센터에서 직접 실시간 방송을 하거나 영상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 제작 교육을 지원해 앞으로 더욱 성장해갈 비대면 및 온라인 시장으로 카운셀러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대구비즈니스센터 관계자는 "센터를 통해 기존에 볼 수 없던 차별화된 고객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카운셀러와 고객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다"며 "센터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고객과 카운셀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카운셀러의 직접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방문판매 영업 시장에도 큰 위기가 있었지만 대세로 자리 잡은 라이브커머스가 급부상하면서 라이브방송과 유튜브를 통한 판매 및 홍보가 활발해지고 있다. 역량 있는 젊은 카운셀러들이 주도적으로 트렌드를 좇으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센터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들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형엽기자 khy@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김형엽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 인기기사

영남일보TV

부동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