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스토리
  • 네이버
    밴드
  • 네이버
    블로그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21001010000025

영남일보TV

[주목! 이 학과!!] 대구 수성대, 사설탐정사 자격증 부여 경찰행정과 인기

2022-10-02 11:21

만학도 지원 급증하자 특별반으로 주말반 편성 등 맞춤형 지원 강화
'사설탐정사' 인기 직종으로 떠올라
경비, 경호, 보안분야 최고 인기 국가자격증인 경비지도사 취득 교육과정 운영

모의권총사격
수성대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이 모의권총 사격 실습을 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사설탐정사'가 인기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때문에 사설탐정사 자격 취득을 위해 현직 경찰은 물론 제2인생을 설계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관련 학과 지원이 급증하고 있다.

대구 수성대 경찰행정과의 경우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사설탐정사를 꿈꾸는 만학도들의 지원이 급증하자, 이들을 위한 특별반까지 구성하는 한편 사설탐정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수성대는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특별반으로 주말반을 편성, 사설탐정사 및 경비지도사 준비를 위한 맞춤식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이직, 전직, 퇴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학도 평생교육과정으로 졸업생에게 2023년부터 사설탐정사 민간자격증 1·2·3급을 수여하는 등 나노디그리(Nano-degree) 선두 학과로 부상하고 있다.

사설탐정사는 신용정보보호법의 개정으로 향후에 취업 및 창업 등으로 전망이 높은 자격증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졸업과 동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또 경찰행정과는 경비·경호·보안분야의 최고 인기 국가자격증으로 인정받고 있는 경비지도사 취득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에서는 물론 시험대비를 위해 원격강좌 개설 및 특별반과 동아리 등을 구성하는 등 집중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경찰행정과 주말반에는 약 50여명의 성인학습자들이 재학중이다. 현직 경찰관들도 입학하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학졸업자들도 제2인생을 위해 학업을 쌓고 있다.

수성대는 특히 성인학습자(만학도)를 위해 입학 학기에는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졸업시까지 50%의 장학금 지원으로 금전적인 부담을 없앰으로써 성인학습자들에게 만학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경찰행정과는 특히 학업성적이 우수하면서 특별한 분야에 소질과 특기를 가져 학과에서 추천하는 경우 폴리스(police)장학금을 별도로 지급하는 등 다양한 장학제도가 특징이다.

수성대 경찰행정과의 교육과정은 입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주간반과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주말반 2개의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간반은 경찰을 배출하기 위한 집중식 수업을, 주말반은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한 맞춤식 교육으로 교육성과를 이루고 있다.

교육과정 이원화로 주간반은 경찰무원을 배출하기 위한 단기집중식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반면, 중앙경찰학교 및 경찰학원과 연계한 교육협력체제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를 위해 블랜디드 강좌 등을 병행하면서 출석수업을 토요일 하루만 해 수업부담을 확 줄였다.

2022100101000004100000252.jpg
수성대 경찰행정과는 성인학습자들을 위해 특별반으로 주말반을 편성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수성대 경찰행정과는 지난 2005년 개설된 이후 전문대학으로서는 손꼽히는 경찰·경호전문인력 양성의 산실이다. 경찰행정과는 대학의 '휴먼케어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슬로건에 맞추어 서비스마인드(S)를 함양하고 필요한 테크놀로지(T)를 지니며, 도덕성(E)을 겸비하고 프로정신을 갖춘(P) 경찰·경호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High-STEP' 정신을 함양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현재까지 졸업생은 약 1천100여명으로 21세기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한 인증서(IST)를 받고 경찰·경호분야로 진출하는 학생은 매년 평균 30여명(재학생의 50%)에 이른다.

수성대는 경찰청으로부터 일반경비원신임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16년째 운영 중에 있으며 경찰행정과와 더불어 경호보안 교육과 취업 장학지원 등에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형민 학과장은 "경찰행정과는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인기 직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사설탐정사 자격취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편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