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되는 경북 제품
안동 북안동농협은 안동마를 가공해 만든 스틱 제품과 마플레인요거믹스, 농업회사법인 더끌림은 씨를 완전히 제거해 즙을 낸 사과·배즙 등을 선보인다. 구미의 곰실표고버섯 농장은 표고버섯 제품인 건표고·생표고와 표고분말가루, 금오산전통식품은 흑마늘조청과 한과를 내놓는다.
김천농협은 씨가 없고 망고향이 나는 청포도인 샤인머스캣, 농업회사법인 햇빛촌은 건조사과와 배·군고구마·옥수수 등으로 베트남인들을 공략한다. 포항 더 해피트리는 장어 표면 점액의 루신 성분을 활용한 피부보양 마스크팩과 스킨케어세트, 또래과수영농조합법인은 사과즙을 들고 나왔다.
영주 자연팜영농조합법인은 소백산자락에서 자란 들깨만으로 가공한 들기름과 들깨분말, 영천의 화장품기업인 코리아 항진원은 마스크팩·아토컨트롤 미스트, 진현식품은 중국·러시아에서 각광받고 있는 조미김을 선보인다.
상주에선 중국 상하이 최고급 마켓에 입점한 상주무역이 샤인머스캣과 포도즙, 상주곶감유통센터영농조합법인은 지역 대표 농특산품인 곶감을 홍보한다.
문경 농업회사법인 문경미소는 오미자김과 양파김·오미자 주스 등 정직한 농부들이 키운 저농약농산물, 큰들농업회사법인은 오미자청을 들고 나왔다.
경산 하늘호수는 한방추출액을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을 부각시킨 스킨과 로션·샴푸·비누 등으로 베트남을 공략한다. 군위 대추 가공품 전문회사인 참맛대추는 무첨가·무색소·무방부제의 천연영양과자를 홍보한다.
의성 농업회사법인 다모는 신선농산물(사과·배·단감·채소 등), 한국애플즈는 사과브랜디와 사과와인, 영농조합법인 가람솔은 발효식초, 좋은먹거리영농조합법인 신비안은 흑마늘·천년초(손바닥선인장)을 활용한 건강식품을 가지고 베트남인들의 입맛을 유혹한다.
청도 농업회사법인 금강은 곶감·감말랭이 제품, 농업회사법인 청도감와인은 감을 이용한 감와인·감와인초를 선보인다. 예천 농업회사법인 착한농부는 지난해와 같이 오미자·복분자를 주원료로 한 과채음료, 복분자·오미자 증류주 등을 홍보한다. 우일음료는 OEM·ODM 전문기업으로 음료류·다류·커피류 등을 선보인다.
장석원기자 history@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